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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회사, SNS 서비스에 ´눈 뜨다´

  • 송고 2012.03.05 14:43 | 수정 2012.03.05 14:43
  • 김민철 기자 (mckim@ebn.co.kr)

- 페이스북 등 마케팅 강화‥소비자 혜택, 정보, 술 자리 얘기꺼리 지원

보험 컨설턴트 서현일(38)씨는 자산관리 서비스도 같이 하고 있어 고객층도 다양하다.

이런 고객들과 대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고객 미팅 전 주류회사 페이스북에서 업데이트 소식을 먼저 챙긴다. 고객 미팅은 ‘가볍게’부터 ‘묵직한’ 술자리도 생기기 때문.

페이스북에 나온 싱글몰트 위스키의 역사와 같은 것은 대화할 때 요긴하게 쓰인다. 여기에 소비자 참여 이벤트는 덤. 각종 신제품 출시에 동반되는 이벤트에 실시한 응모해 그 재미도 쏠쏠하다.

페이스북이 주류업체 페이지의 숙성이 빨라지고 있다. 술의 역사, 이벤트, 시음법 등과 같은 정보를 쉽게 얻으려는 소비자들의 방문이 늘면 마우스 포인터도 ‘좋아요’로 몰린다. 주류업체들의 페이스북 페이지가 소비자들의 놀이터로 탈바꿈되면서 이벤트 향에 취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우리 술만? No~ 술 역사, 에피소드 같은 꺼리도 같이~

주류회사 SNS 페이지가 인기를 얻는 것은 자사 술과 활동만 담지 않는 것에 있다.

어떤 술이던 처음 시작된 기원과 역사, 에피소드가 있기 마련이다. 술 자체가 세월이 담긴 역사이기 때문이다. 이 얘기들은 대화 소재로 쓰기에 충분하다.

싱글몰트 맥캘란이 태어난 스코틀랜드를 떠올리면 일반인들은 영화 ‘브레이브 하트’를 떠올릴 수 있다. 에드링턴 코리아 관계자는 “술을 마시지 않고도 안개에 쌓인 스코틀랜드 고성(古城) 얘기를 꺼내는 사람들이 많다”고 전한다.

또한 같은 취향을 즐기는 사람들끼리 말이 통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취향을 중시하는 사람들은 좋아하는 페이지만 ‘좋아요’를 누르면 된다.

때문에 일반 동호회에서 일어나는 게시판 싸움이 벌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이 습득한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올려 서로 공유해 ‘통하는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통하는 사람들끼리 공유된 정보가 계속해 쌓이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가 끊임없이 생성되는 순환을 가져 오고 있다.

이와 함께 운영 기업들의 이벤트가 많다. 기업 입장에서도 자사 제품 마니아와 충성 고객층들이 모임 곳이기 때문에 운영, 관리에 각별하다.

이른바 ‘알코올 얼리어답터’들을 위한 신제품 출시 소식 및 소비자 참여 이벤트 등을 진행해 ‘누이 좋고 매부 좋고’의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또 SNS 페이지에서 더 많은 혜택은 제공해 홈페이지, 블로그를 이은 제 3의 소통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 각 주류업체들의 페이지는…

프리미엄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은 ‘맥캘란 싱글몰트의 성지를 찾아서(www.facebook.com/Macallankorea?sk=app_258861994173109)’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싱글몰트 위스키의 역사와 정보가 수록 돼 최근 불고 있는 싱글몰트 마니아들의 집합소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1만명이 모여 있고 하루 평균 1천500여명이 방문한다. 지난 1월 ‘싱글몰트의 성지 스코틀랜드로의 여행’이란 주제로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때는 약 3천명이 신청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곳은 매주 맥캘란과 관련된 정보와 싱글몰트 위스키 상식과 같은 콘텐츠가 업데이트 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 맥캘란 주제에서 파생되는 이슈들을 기반으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지역 소주의 강자 ㈜무학은 제품 소개 중심으로 돼 있던 페이스북 페이지를 2월 3주차에 확대 오픈했다. 2011년 전국 소주 판매 3위를 기록하는데 주인공 역할을 한 좋은데이를 앞세워 ‘좋은데이(www.facebook.com/soju.goodday)’ 페이지를 운영중이다.

요일별 소주와 궁합이 맞는 안주 추천과 주류업계 최초로 걸그룹 전원이 모델이 된 시크릿의 CF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건전한 음주 문화 캠페인과 ㈜무학의 사회 공헌 활동도 같이 확인할 수 있다.

와인전문기업 나라셀라에서는 ‘나라셀라(www.facebook.com/naracellar)’ 페이지를 운영중이다. 올해 와인 가격이 내리면서 기호에 따라 입맛이 다른 마니아들을 위해 가격 정보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 눈길을 끄는 것은 ‘새해 소망 빌기’, ‘정월 대보름 소원 빌기’와 같은 전통 문화와 연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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