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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의 거미줄망化..고속철 시대 도래

  • 송고 2011.04.03 12:44 | 수정 2011.04.03 12:51

2020년 서울~부산 1시간43분, 서울~광주 1시간11분

일반철도의 고속화·고속철도 연계로 전국이 하나의 도시권으로

정부가 3일 확정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전 국토를 2020년까지 거미줄 망처럼 촘촘히 연결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기존에 진행중인 사업을 포함해 고속철도 3개 구간과 일반철도 58개 구간, 광역철도 18개 구간 등으로 구성된 계획은 사업성이 높은 노선부터 선택해 망을 구축하되 지역균형발전 등 정책적 사항도 함께 고려했다는 것이 국토해양부의 설명이다.

◇주요거점을 고속 KTX로 연결
경부·호남·수도권 고속철도의 X자형과 서해선·동해선·경춘선·경전선·춘천~속초선의 □자형을 결합한 국가철도망이 완성돼 인구의 83%가 전국 주요지점을 90분대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고속철 사업의 적기 완공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대전과 대구의 도심구간과 오송~광주 구간이 2014년까지 완공되고, 광주~목포 구간은 2017년에 공사가 끝난다. 이렇게 되면 서울~광주 운행시간은 현재 2시간52분에서 1시간11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수도권에서는 병목구간 해소와 수도권 남부지역 수요흡수를 위해 수서~평택 61㎞ 노선이 2014년까지 건설된다.

대전·대구 도심구간과 수서~평택 구간이 완공되면 서울~부산은 1시간43분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된다.

일반철도 58개 구간의 경우 기존선은 시속 250㎞까지 고속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고속철도와의 연계운행을 통해 KTX 서비스 지역이 확대된다.

이 중 춘천~속초, 월곶~판교, 여주~원주, 수서~용문, 신창~대야, 인덕원~동탄, 진주~광양, 천안~청주공항, 동해~동해항, 덕양~여수율촌산단 등 10개 노선 410㎞ 구간은 내년부터 2015년 사이에 공사에 들어간다.

김천~진주, 진주~거제, 논산~청주공항, 조치원~봉양, 능곡~의정부, 광주송정~순천, 마산~마산신항, 사곡~구미산단, 합덕~아산산단 등 9개 노선 615㎞ 구간은 2016년부터 2020년 사이에 착공된다.

이미 노선 현대화가 진행 중인 39개 노선 1천828㎞ 구간도 적기에 완공된다.

이와 더불어 경춘선을 시작으로 2층 좌석형열차를 도입하고, 2층짜리 KTX를 추진해 고속철도 요금 부담을 줄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랑스와 일본은 일반열차보다 30~40% 좌석이 많은 2층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

◇대도시권을 30분대로 묶는 급행철도망 구축
광역철도 운영체계를 급행위주로 재편해 도심접근 30분대 광역철도망이 구축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인 일산~수서,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노선이 내년부터 2015년 사이에 착공에 들어간다. 복선전철로 깔리는 이 3개 노선의 연장은 140.7㎞로 사업비만도 13조원이 넘는다.

이미 진행 중인 경의선 용산~문산, 경춘선 망우~금곡, 분당선 왕십리~선릉, 신분당선 강남~용산, 신안산선 안산~여의도 복선전철화 등 총연장 334㎞에 달하는 15개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돼 적기 완공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대부분 광역철도가 시속 180㎞대로 고속화된다.

◇KTX화물열차·2단적재열차로 전국 당일배송
산업단지와 물류거점을 연결하는 대량수송 철도 물류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동해항과 마산신항, 여수율촌산단, 구미산단, 아산산단으로 이어지는 5개 철도사업을 새로 추진하고, 광양항, 울산신항, 포항 영일신항, 군장산단 철도 등 기존 4개 사업을 적기에 완공하기로 했다.

경부 및 호남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을 주요 화물 발생 거점과 연계한 화물중심 노선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KTX의 화물전용칸 등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소량화물 운송으로 전국 당일배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미국과 중국 등에서 운영하는 2단적재열차를 경전선에 우선 도입하고 성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KTX역과 전철역, 터미널 등에 복합환승센터가 본격적으로 개발된다. 평균 환승거리를 150m 이하로 줄이고, 이동시간도 2분대로 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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