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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서민 금융 PB시스템 구축하겠다"

  • 송고 2019.10.01 15:46 | 수정 2019.10.01 15:47
  • 이윤형 기자 (ybro@ebn.co.kr)

취임 1년 간담회 "서민맞춤대출 연계실적 전년 동기 대비 79.6% 증가했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이르면 올해 안에 사전 예방 교육부터 맞춤형 현장 지원, 체계적인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서민금융 PB시스템을 구축한다.ⓒ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이르면 올해 안에 사전 예방 교육부터 맞춤형 현장 지원, 체계적인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서민금융 PB시스템을 구축한다.ⓒ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이르면 올해 안에 사전 예방 교육부터 맞춤형 현장 지원, 체계적인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서민금융 PB시스템을 구축한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겸 신용회복위원장 1일 취임 1주년 기념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을 위한 프라이빗뱅커(PB)가 돼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원장은 오는 5일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이 원장은 "서민금융 서비스 비대면·디지털화를 위해 서민금융진흥원 종합 앱, 맞춤대출서비스 안내 앱, 신용회복위원회 앱 등 3가지를 올해 안에 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47곳 중 25곳을 방문해 직접 상담해보니 고객 입장에서 불편한 점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를 느꼈다"며 "'종이 없는 창구'를 만들고,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상담 시스템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청년층을 표적으로 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불법 사금융 행태를 언급했다. '20만원을 1주일간 쓰고 30만원으로 갚으라'는 등 터무니없는 SNS 불법광고에 속는 이들이 있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이런 피해를 예방하려면 사전에 금융교육으로 충분한 금융이해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앞으로 국가·공공단체와 외식업 등 직능단체, 대학교와 연계한 사전 금융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협력해서 맞춤형 서민금융하는 등 지원 접점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민금융진흥원뿐 아니라 지역 신용보증재단, 주택금융공사, 시민단체 등 다양한 기관·단체에서 서민금융 상품을 내놓고 있는데 알려지지 않았다"며 "서민금융 상품 비교표를 만드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앞서 이 원장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홍보를 강화하기도 했다. 적극적인 언론 인터뷰와 외부 현장방문 및 상담 일정 등을 소화하고 서민금융 지역협의체를 구성했다. 홍보 효과로 인해 올 1~7월 센터 방문자가 전년 동기 대비 약 25.8% 증가했다는 평가다.

그는 또 직접 창구·전화상담을 통해 금융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서민 입장에서 어려움을 공감하고 행정적 절차 등을 과감히 개선했다.

우선 서민금융진흥원 1397 고객센터를 기존 자동응답시스템(ARS) 방식에서 상담사 직접 연결로 개편했다. 또 고객 신용조회를 위한 개인정보동의 절차를 상담사 설명에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인증 방식으로 개편하면서 당초 평균 1분 30초가 소요됐던 동의 절차가 10초대로 대폭 단축됐다. 이를 통해 고객과 상담사 모두 상담 본연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올 1~7월 고객상담 응대콜이 전년 동기 대비 62% 가량 늘었다는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센터 방문자들이 채무조정 시 신청인의 채무내역을 일일이 수기로 작성해야 했던 서류절차를 동의 절차 한번으로 모든 채무내역이 자동 전산 집계되도록 전산화했다. 또 각종 신청서식을 간소화하는 등 ‘페이퍼리스 창구’ 구현을 통해 행정시간을 8분가량 단축시킬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 원장은 "홍보강화와 제도개선 등 효과로 올해 1~7월 서민맞춤대출 연계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79.6% 증가한 2611억원, 건수는 79.3% 늘은 2만1000여명을 기록했다"며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통합 모바일 앱 개발과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을 활용한 24시간 상담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맞춤형 서민 대출과 채무조정을 강화하고 포용금융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이 도덕적 해이를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채무조정 지원자의 평균 채무액이 3000만원대이고, 이들은 추심과 통장 압류 등 각종 어려움에 시달린다"며 "0.1∼0.2%가 저지르는 도덕적 해이 때문에 나머지 열심히 사는 서민 취약계층을 곤란하게 해선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 원장은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도 중요하지만 사전적으로 예방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금융교육을 대폭 강화하고 있는 추세"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서민금융 예산이 부족하지 않으냐는 지적에 "예산이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금원을 통해 고객들이 기초수급자로 빠지지 않게끔 하는 것이 재정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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