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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대통령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목표"

  • 송고 2019.10.15 15:50 | 수정 2019.10.15 15:59
  • 권녕찬 기자 (kwoness@ebn.co.kr)

15일 현대차 남양연구소서 '미래차 국가비전 선포식'

2027년 자율차 레벨4 상용화·30년 전기·수소차 세계 점유율 30% 도약

문재인 대통령 ⓒ데일리안 포토

문재인 대통령 ⓒ데일리안 포토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대한민국이 2030년 미래자동차 경쟁력 1등 국가로 도약하겠다"며 미래차 비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개최한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선포식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윤모 산업부·김현미 국토부·최기영 과기부·조명래 환경부·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은성수 금융위원장, 민갑룡 경찰청장, 미래차 관련 대·중·소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30 미래차 국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개의 목표가 담긴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2030년 전기, 수소차의 국내 신차 판매비중을 현재 2.6%에서 33% 수준까지 높이고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1만5000기의 전기충전소와 2030년까지 66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기 전까지 보조금을 유지하는 한편 2022년 이후 생산 규모와 경쟁력 등을 고려해 보조금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또 2027년까지 전국 주요 도로에서 레벨4의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세계 최초롤 상용화하겠다고도 선언했다.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시점을 기존 2030년에서 2027년으로 3년 단축하고 2024년까지 성능 검증과 보험, 운전자의무 등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제도를 도입한 뒤 2027년 세계 최초로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완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2021년~2027년까지 레벨4 단계 기술을 위한 투자금 1조7000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 신(新)교통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플라잉카(flyingcar)를 2025년까지 실용화하기 위해 관련 기술개발 및 법제도 정비 등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차 핵심소재의 부품 자립도를 현 50%에서 80%로 높이고 2030년에는 부품기업 중 전장부품 기업비중을 2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향후 10년간 60조원을 투자해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천억원을 투자해 기업 혁신을 뒷받침하고, 수소차·자율차 기술개발 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업종 간 융합을 통한 혁신이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미래차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서로 다른 업종과 대·중소기업이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우리 실력과 기술로 미래차 산업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미래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 기존 자동차산업과 부품·소재 산업에서 많은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에도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기존 부품업계의 사업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규제혁신으로 융합부품·서비스·소프트웨어 같은 새로운 시장을 열어 신규 일자리로 전체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동차 업계와 노조가 함께 미래차 시대에 대비하는 일자리 상생협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미래차 대책에 대해 "계획 기간을 2030년으로 확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면서도 기존 대책에 비해 분야별로 구체적인 방안을 포함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국내 보급뿐만 아니라 글로벌 진출로, 제작사 규제 중심에서 대량수요자 역할강화 포함 등으로 균형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며 "산업생태계 측면에서는 부품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중심에서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과 개방형 생태계 조성을 보다 강조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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