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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협회, 선화주 상생협력 설명회 개최

  • 송고 2019.11.08 16:50 | 수정 2019.11.08 16:51
  • 이돈주 기자 (likethat99@ebn.co.kr)

IMO 규제 따른 선박연료유가 급등 인한 추가비용 발생 전망

한국선주협회와 한국무역협회는 8일 오후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선화주 상생 정책설명회를 공동개최했다.ⓒ한국선주협회

한국선주협회와 한국무역협회는 8일 오후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선화주 상생 정책설명회를 공동개최했다.ⓒ한국선주협회

한국선주협회와 한국무역협회는 8일 오후 삼성동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선화주 상생 정책설명회를 공동개최하고 국제해사기구(IMO)의 저유황유 강제시행에 따른 선박연료유가 급등으로 인한 추가비용 발생 전망 및 화주들의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IMO가 오는 2020년부터 전 세계 운항중인 선박 연료유의 황산화물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 이하로 제한함에 따라 선박 연료비가 현재보다 톤당 2~300달러 이상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운업계의 시름이 깊어져가고 있다.

김영무 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연료비 급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선화주 간 깊은 이해와 협조를 통해 상생을 이뤄내야 한다"며 "컨테이너 운송서비스 시장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선화주 신뢰회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태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실장은 선화주 황산화물 규제 비용발생 전망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구내선사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새로운 할증료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재웅 KMI 연구원은 "표준 장기운송계약서를 통해 상호협의에 의한 공정계약을 유도하는게 바람직하다"며 "선화주 신뢰회복을 통한 시장안정을 위해서는 표준계약서가 널리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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