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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스운용, '리테일 공간 디지털화' 보고서 발표

  • 송고 2020.02.10 16:45 | 수정 2020.02.10 16:46
  • 김채린 기자 (zmf007@ebn.co.kr)

AI시스템, 트래픽 센서 데이터 활용

리테일 공간의 효율적인 운영전략 사례 분석

히트맵 상의 유동인구 화면. ⓒ이지스자산운용

히트맵 상의 유동인구 화면. ⓒ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리서치센터는 10일 '리테일 공간의 디지털화'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의 생존을 위해 방문 고객과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도입해 판매 및 운영에 활용하는 사례를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리테일 업체들은 인공지능(AI)시스템과 트래픽 센서(Traffic Sensor)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 센서와 AI카메라 등을 설치해 고객의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된 결과값을 마케팅 전략수립, 임차인 재배치, 임대면적의 재분배, 임대료 산정 방식의 변화 등에 활용한다. 정량적이고 효율성을 높인 오프라인 매장 운영 전략이다.

실제 디지털 기술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한 싱가폴의 푸난 몰과 덴마크의 헤르닝 센터 쇼핑몰을 사례로 담았다.

지난해 여름 개장한 푸난 몰은 클릭앤콜렉트(Click-and-Collect)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시스템을 운영중이다. 온라인에서 주문한 상품을 24시간 운영되는 주차장에 설치된 로봇이 온라인에서 주문된 상품을 구매자에게 전달하는 내부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 최신식 증강현실(AR)기술을 쇼윈도에 적용한 여성복 매장 등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뿐 아니라 고객에게 차별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는 쇼핑몰로 자리잡았다.

헤르닝 센터 쇼핑몰은 트래픽 센서로 열을 감지해 몰 내부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히트맵(Heat Map)을 통해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히트맵은 시간대별 유동인구가 모이는 지점인 핫스팟(Hot Spot)을 도출하는 시스템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핫스팟 주변에 브랜드 광고와 마케팅 캠페인을 실시해 광고효과 극대화가 가능하다.

히트맵 데이터를 이용해 유동인구가 가장 적은 지점에 고객을 유인한다. 쿠폰존을 설치해 해당장소에 이르면 쇼핑몰 앱에서 위치를 인식하고 쇼핑과 관련된 쿠폰을 다운로드 받는다.

보고서는 전통적인 기간 및 매출연동형 임대료 산정방식이 아닌 유동인구 트래픽의 정확한 카운트를 바탕으로 임대료를 산정하는 방식 등에 대한 향후 리테일 몰 운영전략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지스자산운용 홈페이지 '리서치-인사이트' 코너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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