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시간 : 2020년 03월 29일 15:39
EBN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뉴스스탠드
실시간 News

[갤럭시 언팩 '20] 'S20 울트라' 1억 화소 눈 달았다

노태문 사장 "초고화소 이미지 센서 품은 AI 카메라로 승부"
'S20 울트라' 역대급 100배 '스페이스 줌' 촬영 지원
구글·유튜브·MS 손잡고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등록 : 2020-02-12 04:00

▲ 갤럭시 S20 울트라 우면 이미지

[샌프란시스코(미국)=손병문 기자] 삼성전자가 11일(현지시작) 미국 샌프란시스코 팰리스 오브 파인 아트(Palace of Fine Arts)에서 '갤럭시 언팩 2020' 행사를 개최했다.

글로벌 파트너와 미디어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갤럭시 S20' 시리즈를 비롯 새로운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Galaxy Z Flip)',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Galaxy Buds+)'를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5G·AI·IoT의 융합으로 형성될 새로운 모바일 혁신 시대를 맞아 최신 전략 제품의 모델명을 '갤럭시 S20'로 정했다.

2020년 신형 갤럭시 시리즈는 'S20·S20플러스(+)·S20울트라(Ultra)' 3종으로 나왔다. S20(6.2형)과 S20+(6.7형)은 6400만 화소 카메라를, S20울트라는 1억800만 화소 카메라를 달았다.

갤럭시 S20은 역대 최대 크기 이미지 센서와 AI를 결합해 어떤 환경에서도 디테일까지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S20 울트라'는 폴디드 렌즈를 적용해 10배 줌으로 촬영해도 고화질이 유지되며, 최대 100배 줌 촬영이 가능한 '스페이스 줌(Sapce Zoom)'도 지원한다.

갤럭시 S20는 구글과 협력해 풀HD급 '구글 듀오' 영상 통화를 지원한다. 120Hz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고사양 게임을 매끄러운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무선사업부장)은 "향후 새로운 10년간 사람들이 소통하고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이 완전히 변화할 것"이라며 "갤럭시 S20는 5G 이동통신과 초고화소 이미지 센서 AI 카메라를 탑재해 사진과 동영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소통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영상통화, 유튜브 업로드, MS 포르자 게임 지원

갤럭시 S20 시리즈 세 모델 모두 최신 5G 표준 단독모드(Standalone)를 지원한다. 기존 4G LTE와 5G 네트워크를 함께 사용하는 비단독모드(Non Standalone mode)보다 지연시간이 거의 없고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빠르다.

8K 영상 스트리밍이나 업로드, 영상 통화, 고사양 모바일 게임도 끊김없이 구현한다. 국가별 5G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저주파(Sub-6)와 초고주파(mmWave) 대역을 동시 지원한다.

▲ 갤럭시 S20+ (클라우드 블루)
'갤럭시 S20'는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카메라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근본부터 바꿨다.

역대 최대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하고 AI를 접목해 어떤 환경에서도 누구나 쉽게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멀리 있는 피사체도 또렷하게 찍는 '스페이스 줌(Space Zoom)' 기능도 담았다.

특히 '갤럭시 S20 울트라'는 저조도 환경에서 9개의 픽셀을 하나의 픽셀로 병합해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는 노나 비닝(nona-binning) 기술을 탑재했다.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통해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는 최대 3배까지, '갤럭시 S20 울트라'는 최대 10배까지 화질 손상없이 촬영이 가능하다. 여기에 AI 기반 슈퍼 레졸루션 줌 기능을 결합해 '갤럭시 S20 울트라'는 최대 100배 줌,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는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전문가 수준의 동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진화한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모드는 기존 '손떨림 방지' 뿐만 아니라 '회전방지'와 'AI 모션 분석' 기능을 통해 과격한 활동 중에도 흔들림 없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싱글 테이크(Single take)' 기능은 여러 개의 카메라 렌즈를 한 번에 사용해 라이브 포커스·광각 등 다양한 모드로 사진과 동영상 촬영 후 해당 순간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장면을 추천한다.

삼성전자는 구글과 협력해 '갤럭시 S20'에 최적화된 영상통화 서비스 구글 듀오(Google Duo)를 제공한다. 풀HD 화질로 동시에 최대 8명과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유튜브와 협력해 '갤럭시 S20'에서 8K 동영상을 유튜브에 바로 올리는 기술도 구현했다. 여기에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 고용량 RAM, 하만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AKG 기술력으로 완성한 사운드를 더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인기 게임 포르자 스트리트(Forza Street)를 모바일 최초로 '갤럭시 S20'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갤럭시 S20'는 칩셋부터 소프트웨어까지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Samsung Knox)'를 탑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