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기영 장관, 홈쇼핑 업계와 중소기업 지원방안 논의
홈쇼핑사들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판매수수료율을 낮추고 방송편성을 확대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3일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홈쇼핑사(12개사)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됐다.
홈쇼핑사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판매수수료율 인하, 상품 판매 및 홍보, 자금지원, 대금 선지급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기로 했다.
우선 홈쇼핑사는 피해 중소기업 상품을 무료(CJ ENM, 현대홈쇼핑, 엔에스쇼핑, 공영홈쇼핑, SK스토아)로 방송하거나 판매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각 사별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을 전년 대비 5~27%p 내린다.
또 판매수수료의 일부를 피해 중소기업에게 환급(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하는 등 추가적인 판매수수료율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다. 방송 및 온라인몰에서 피해 중소기업 대상 특별 기획전도 마련한다.
홈쇼핑사에서 기존 중소기업 대상으로 진행 중인 무이자대출지원, 상생펀드 등 자금지원 사업 운영시 피해 중소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GS홈쇼핑, CJ ENM,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하기로 했다. 각 사별로 500억~2105억원 규모다.
영상 제작·컨설팅 비용 및 긴급운영 자금지원(현대홈쇼핑), 설비 자금지원(GS홈쇼핑), 협력사 방역활동 지원(롯데홈쇼핑)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피해 중소기업상품에 대한 직매입(홈앤쇼핑, K쇼핑, 티알엔, W쇼핑), 대금 선지급(엔에스쇼핑, 티알엔, 신세계TV쇼핑) 등을 추진한다.
최 장관은 "홈쇼핑이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 인하, 대금 선지급 등의 조치가 건전한 상생관행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스튜디오 방역강화, 매뉴얼 점검 등 홈쇼핑업계 종사자들이 코로나19 예방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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