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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사 "중소기업 판매수수료율 인하·방송편성 확대"

  • 송고 2020.04.03 14:00 | 수정 2020.04.03 14:48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최기영 장관, 홈쇼핑 업계와 중소기업 지원방안 논의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일 오후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홈쇼핑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일 오후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홈쇼핑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쇼핑사들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판매수수료율을 낮추고 방송편성을 확대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3일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홈쇼핑사(12개사) 대표와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됐다.

홈쇼핑사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판매수수료율 인하, 상품 판매 및 홍보, 자금지원, 대금 선지급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기로 했다.

우선 홈쇼핑사는 피해 중소기업 상품을 무료(CJ ENM, 현대홈쇼핑, 엔에스쇼핑, 공영홈쇼핑, SK스토아)로 방송하거나 판매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각 사별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을 전년 대비 5~27%p 내린다.

또 판매수수료의 일부를 피해 중소기업에게 환급(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하는 등 추가적인 판매수수료율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다. 방송 및 온라인몰에서 피해 중소기업 대상 특별 기획전도 마련한다.

홈쇼핑사에서 기존 중소기업 대상으로 진행 중인 무이자대출지원, 상생펀드 등 자금지원 사업 운영시 피해 중소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GS홈쇼핑, CJ ENM,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하기로 했다. 각 사별로 500억~2105억원 규모다.

영상 제작·컨설팅 비용 및 긴급운영 자금지원(현대홈쇼핑), 설비 자금지원(GS홈쇼핑), 협력사 방역활동 지원(롯데홈쇼핑)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피해 중소기업상품에 대한 직매입(홈앤쇼핑, K쇼핑, 티알엔, W쇼핑), 대금 선지급(엔에스쇼핑, 티알엔, 신세계TV쇼핑) 등을 추진한다.

최 장관은 "홈쇼핑이 중소기업상품 판매수수료율 인하, 대금 선지급 등의 조치가 건전한 상생관행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스튜디오 방역강화, 매뉴얼 점검 등 홈쇼핑업계 종사자들이 코로나19 예방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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