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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책] 최용범의 HRD 실무 교과서

  • 송고 2020.04.03 17:03 | 수정 2020.04.03 17:04
  • 김지성 기자 (lazyhand@ebn.co.kr)

신입사원부터 관리자까지, HRD 교육담당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론과 실무를 겸비

인재양성 교육전문가의 실전 노하우

ⓒ

4차 산업혁명 시대, HRD 기능은 조직성과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성과지향 업무로 전환되고 전략적인 역량 배양 업무로 그 무게 중심이 옮겨갔다.

또한 정보기술(IT)에 능한 밀레니얼 세대가 주를 이뤄가는 기업 내 변화 속에서 HRD 담당자는 조직 내 전략가이다.

퍼포먼스 컨설턴트로서 기능을 수행하려면 이전보다 더욱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교육담당자로서 활약해야 한다.

이 책은 기계적인 운영에 신념과 철학을 부여하여 창의적인 교육 운영이 되게 만드는 것, 각종 교육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의사결정 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기업 내 HRD 기능 업무 전반을 포괄한 방대한 주제와 교육 부서에 처음 배치 받은 신입사원부터 교육 기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관리자, 그리고 강의를 주 업무로 하는 사내 강사나 HRD 전문 컨설턴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에듀테크의 발전과 시대 변화에 따른 교육 변화의 내용보다는 HRD 교육의 골간과 기본기 강화에 집중했다.


차례

들어가는 말

1장 조직 내 인재개발의 역할

1-01 인재개발의 배경
인재개발이란 무엇인가
기업교육은 왜 필요할까
인재개발의 프로세스

1-02 HRD 담당자의 인재상
조직 전략과 인재개발 기능의 연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능력
조직원과 조직에 대한 깊은 통찰력

2장 교육기획자로서 HRD 담당자

2-01 교육기획자의 조건과 역할 행동
교육기획자가 되는 길
교육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전제 조건
교육기획자로서의 능력을 기르는 방법
교육기획자의 자기 계발

2-02 교육 기획을 위한 정보 수집 방법
교육 필요성 파악을 위한 사내 정보 수집
교육 필요성 파악을 위한 사외 정보 수집
교육 훈련을 구성하는 3요소

2-03 인재개발과 교육계획의 입안
장기적 인적자원 관리 관점에서의 인재개발 기획
단기적 역량 차이 관점에서의 인재개발 기획
교육 간의 유기적 관계

2-04 교육 요구 분석
기업 이념과 역사로부터 교육 요구를 파악한다
경영방침, 경영 전략으로부터의 교육 요구 명확화
교육 요구 파악 프로세스
교육 요구 기술 방법
인재개발 방침, 교육이념, 인재개발 방법의 체계화
인재개발체계, 인재육성 시스템, 경력개발 계획의 작성
연간 교육 계획(단기 교육 계획), 중장기 교육 계획의 수립

2-05 계층 교육 기획의 실제
교육 체계의 이해
계층별 교육 파악법
계층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06 직능별 교육 기획의 실제
직능별 교육 방법
특수성에서 오는 기획의 한계
교육 기획과 기획자의 역할

3장 교육운영자로서 HRD 담당자

3-01 교육 효과 극대화 준비
교육 기획에서 평가까지
구성 요소별 준비
교육 장소의 선정과 고려사항
교육 안내서의 작성과 교육 대상자 모집
교육 경비의 책정
교육장 레이아웃
강사 선정과 활용
강사 유형과 기대되는 역할
연수 시설을 잘 이용하는 법
교육 전문 컨설팅회사의 활용법

3-02 교육의 운영
교육 시작 전 확인 사항
교육 운영
교육 참가자를 활기 있게 만드는 포인트
교육 후 네트워크 관리와 학습 전이

3-03 교육 평가와 사후 관리
교육 사후 관리의 중요성
교육 평가
교육 평가 설문지 사례

4장 사내 강사로서 HRD 담당자

4-01 사내 강의의 실제
사내 강사의 조건과 역할
강의 프로세스의 이해
강의 내용의 구성과 강의 준비
강의의 성공 원칙
강의 전개 기본 스킬
강의 진행 방식
학습자와의 커뮤니케이션

4-02 교육방법의 선택과 효과적인 진행
아이스 브레이크
그룹 토론
역할 연기
교육 게임
사례 연구

4-03 교육 목적에 부합한 교육 방법의 선택
교육의 구분

5장 관리자로서 HRD 담당자

5-01 HRD 담당자의 업무 관리
업무 분장을 명확화
달성해야 하는 과제의 설정

5-02 교육 예산 관리
교육예산 책정과 관리
그밖의 교육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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