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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Q 쾌조 스타트…매출·영업익 모두 증가

  • 송고 2014.04.24 14:14 | 수정 2014.04.24 14:15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1분기 매출액 21조6천490억원, 전년 比 1.3% ↑

1분기 영업이익 1조9천384억원, 전년 比 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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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가 올 1분기에 신형 제네시스의 판매 호조 영향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질적 성장을 통해 내실이 강화된 것. 이는 지난해에 매출액 선방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해 실속을 챙기지 못했던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현대자동차는 24일 서울 본사에서 2014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에 ▲판매 122만7천467대 ▲매출액 21조6천490억원(자동차 17조7천193억원, 금융 및 기타 3조9천297억원) ▲영업이익 1조9천384억원 ▲경상이익 2조6천932억원 ▲당기순이익 2조281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측은 “작년 말 출시한 신형 제네시스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내수 판매가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브랜드가치 제고에 따라 해외 판매도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동안 현대차가 질적 성장을 통한 내실 다지기와 미래 경쟁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해온 결과 어려운 경영환경 하에서도 차별화된 수익성을 실현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를 추진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1Q 내수와 해외시장 판매 호조, 영업이익률도 상승

현대차는 2014년 1분기(1~3월) 글로벌 시장에서 122만7천46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실적이다.
 
국내에서는 신형 제네시스의 판매 호조와 점진적인 시장 회복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16만675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도 총 106만6천792대를 판매,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총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1조6천49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국내공장 가동률 증가 및 플랫폼 통합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p 감소한 77.9%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2조8천3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으나, 매출액 대비 비중은 0.2%p 감소한 13.1%를 기록했다.
 
그 결과 2014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1조9천38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9.0%로 전년 동기대비 0.3%p 상승했다.
 
그러나 경상이익 및 순이익은 환율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1.9%, 2.9% 감소한 2조6천932억원, 2조281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공장 가동률이 회복되고 국내 및 해외 판매가 신장되면서 고정비 비중이 하락했다”며 “국내 및 중국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환율 안정이 이뤄질 경우,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율 급락에 따른 불확실성 우려, 수익성 확보 노력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에 대해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최근 원·달러 환율이 1천40원대 아래로 급락하는 등 환율 변동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만큼 2분기 이후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대외 환경은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세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미국의 출구전략 시행에 따른 신흥국의 금융 불안과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 등에 대한 우려로 향후에도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예상돼 시장 예측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엔화 약세에 힘입은 일본 경쟁사들의 해외시장 판촉 확대와 FTA관세 인하 등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수입차들의 국내시장 공세 등으로 인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환경 하에서도 현대차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질적 성장을 기반으로 더욱 내실을 다지고 수익성을 확보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성과를 이루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최근 출시한 제네시스와 쏘나타를 통해 판매 확대와 수익성 향상 모두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해외시장에서는 전략 모델을 적기에 투입해 성장 모멘텀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또 현대차는 FIFA 공식 스폰서로, 2014 브라질 월드컵 대회와 연계한 효율적 마케팅 활동과 철저한 품질관리 및 지속적인 비용 절감 활동을 통해서 판매 증대와 수익성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기술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특히 안전 성능과 차량 연비를 더욱 강화하고, 친환경 그린카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카와 같은 혁신기술 개발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적으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외적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며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활동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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