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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비용 증가' 다음, 검색↑ 게임↓… 2Q 실적 부진

  • 송고 2014.07.29 09:35 | 수정 2014.07.29 10:53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영업익 전년比 30.2%↓·당기순익 22.7%↓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특수 이벤트에 진행에 따른 지급수수료·마케팅 비용·인건비 증가와 게임부문의 매출 감소 영향으로 2분기 부진한 실적을 냈다.

다음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2분기 영업이익이 16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0.2% 감소했다고 29일 밝혔다.

특히 월드컵 등 특수이벤트 효과로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이 늘었지만, 웹보드 규제 영향으로 게임 매출이 줄고 영업비용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

다음은 2분기 영업비용이 1천223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5% 증가했다. 성수기 네트워크 광고 매출 증가와 외부 용역 등 지급수수료가 지난해와 비교해 늘었으며, 마케팅비용에 포함되는 광고 선전비는 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0% 줄었다.

2분기 검색광고 매출은 네트워크 사업에 따른 신규매출 증가와 모바일 및 로컬 검색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666억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월드컵 및 지방선거 등의 특수이벤트 효과, 모바일 디스플레이 및 쇼핑 광고의 지속적인 성장, 자회사 TNK팩토리 매출 추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12.1%증가한 638억원으로 나타났다.

게임 매출은 웹보드 매출과 온네트 퍼블리싱 매출 감소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8.8% 감소한 70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다음은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홈팩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하반기에는 보다 차별화된 기능과 콘텐츠 제공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게임부문은 올해 목표했던 3개의 PC게임 전략 타이틀 가운데 MMOFPS 플래닛사이드2의 정식 서비스를 7월부터 시작했다.

현재 MMORPG 검은사막은 연내에 최종 테스트를 진행 후 정식 서비스할 계획이며, 골프게임 위닝펏은 연말에 3차 CBT 진행 후 정식 서비스 일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다음은 지난 5월 23일 이사회를 통해 카카오와의 합병을 결정하고 합병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양사의 합병 절차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달 27일 예정돼 있는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10월 1일 합병이 완료될 예정이다.

향후 합병법인인 다음카카오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혁신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파트너사들과의 다양한 상생 모델을 고민해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기업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힘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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