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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국내 유통업체 최초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사업 진출

  • 송고 2014.08.20 08:00 | 수정 2014.08.19 17:28
  • 유은정 기자 (apple@ebn.co.kr)

印尼 슈퍼마켓 1호점 ‘끄망店’오픈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마트는 오는 21일 남부 자카르타에 슈퍼마켓 1호점 ‘끄망점’을 오픈한다고 20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그 동안 롯데그룹 내 슈퍼관련 사업은 롯데슈퍼에서 맡아 왔으나 이번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사업은 예외적으로 조직운영 효율화, 매장운영 노하우 활용 및 축적된 유통 네트워크 활용 극대화를 위해 마트측에서 맡게 됐다고 밝혔다.

롯데마트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사업에 진출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인도네시아 소매시장이 지속적으로 두 자리수 신장을 거듭하고 있는데다, 최근 경기 침체 및 유통사업관련 규제로 국내시장에서의 성장 한계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실제,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2012년 4월 이후 롯데마트를 포함한 국내 주요 대형마트와 SSM들은 9분기 연속으로 매출 감소 및 수익성이 악화됐다. 출점 또한 쉽지 않은 상태다.

반면 인니 소매시장은 2002년 이후 매년 10% 이상 신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슈퍼마켓 매장을 기존 대형마트 매장의 20~30% 규모로 축소해 가전, 의류, 잡화, 스포츠 용품 등을 제외한 생필품 중심의 1만여 개 상품으로 압축하고 이 중 식료품 비중을 70% 가량 배치했다.

또한, 코트라에 따르면 ‘Hero’, ‘Lion Super Indo’, ‘Ramayana’ 등 3개사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 시장의 75% 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롯데마트는 후발주자로서 초기 중상류층 시장을 공략해 프리미엄 수입 상품을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베이커리 및 글로벌 메뉴 등의 먹거리로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 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실제 이번에 오픈하는 롯데슈퍼 1호점 ‘끄망(Kemang)점’은 서울의 이태원으로 불릴 만큼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호텔, 카페, 레스토랑 등이 밀집되어 있는 대표적인 중상류층 지역의 아마리스(Amaris)호텔(지상4층) 1층에 약 1천300㎡(394평) 규모의 임차 형태로 입점한다.

김영균 롯데마트 동남아본부장은 “인도네시아 사업 6년 동안 축적한 다양한 경험과 3천여 협력업체 및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슈퍼마켓 사업을 조기에 안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1호점 성공을 통해 자카르타 및 지방 대도시 주요 쇼핑몰을 대상으로 후속 출점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2008년 10월 네덜란드계 대형 슈퍼체인 마크로 19점을 인수해 현재 인도네시아에 37개 도소매 대형마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3년 연간 총 1조65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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