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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회 소비자정책포럼]이호근 교수 “자동차 리콜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전환돼야”

  • 송고 2014.08.21 14:15 | 수정 2014.08.21 14:17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국내, 리콜 업체와 제품에 대한 이미지 훼손 심각

해외, 리콜은 자발적이고 양심적인 조치라는 인식

이호근 대덕대 교수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자동차 정책 리콜 방향'에 대해 발제를 하고 있다.ⓒEBN 박항구 기자

이호근 대덕대 교수가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자동차 정책 리콜 방향'에 대해 발제를 하고 있다.ⓒEBN 박항구 기자

자동차 리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꾸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안전에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부 교수는 21일 EBN 주최로 여의도 국회 귀빈홀에서 열린 '제 2회 소비자정책포럼’에서 “국내에서는 자동차 관련 리콜에 대한 국민과 여론의 인식이 너무나 부정적이기 때문에 메이커들이 리콜을 상당히 두려워하고 있다”며 “리콜에 대한 인식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즉, 국내에서는 리콜을 할 경우 해당 제품은 아주 안 좋은 것이고, 해당 기업 이미지도 크게 실추될 것이라는 인식이 폭넓게 깔려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완성차, 타이어, 부품업체 등 국내 자동차 업계가 리콜을 회피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얘기다.

때문에 리콜이 아닌 무상수리로 방향을 틀어가는 추세라는 설명이다.

이런 것을 악용하는 이른바 블랙컨슈머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교수는 “6개월~1년 정도 사용한 타이어는 톱니바퀴 모양의 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품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사용자의 부주의가 더 큰 원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타이어 업체들은 품질에 대한 자신이 없어서 무상수리를 했다”며 “약 1천여대를 무상수리 해줬고, 결국 약 10억원의 손실을 떠안았다”고 덧붙였다.

타이어 업체 입장에서는 리콜이라는 낙인을 피하기 위해 막대한 피해를 ‘울며 겨자먹기’로 감수한 셈이다.

반면, 해외는 리콜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

이 교수는 “해외의 경우, 특히 미국은 소비자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리콜을 하는 업체는 오히려 양심적이라는 긍정적인 인식이 많다”고 말했다.

GM의 경우 점화장치 결함에 대한 의혹으로 올해 1천200만대 정도를 리콜했다. 미국 당국은 이 과정에서 GM이 늑장대응을 했다는 이유로 3천500만 달러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토요타 역시 급발진 관련 의혹으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국내 자동차 업계와는 리콜에 대한 인식과 대응이 상이하다는 것이다. 결국 이 교수는 “국내에서도 소비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동시에 기업의 이윤을 보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리콜 정책과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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