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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값 인상에 편의점 광고도 금지… 웃지도 울지도 못하는 ‘가맹점’

  • 송고 2014.09.12 18:23 | 수정 2014.09.12 18:32
  • 오은경 기자 (HAHO3027@ebn.co.kr)

“月 50만원 광고수익 이제 못 누려”

담뱃값 인상 "호재 VS 악재"… “알 수 없다”

정부가 담뱃값 인상 폭과 담뱃값 인상시기 등을 발표할 계획인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시 여의도의 한 매장에서 직원이 담배를 꺼내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부가 담뱃값 인상 폭과 담뱃값 인상시기 등을 발표할 계획인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시 여의도의 한 매장에서 직원이 담배를 꺼내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정부가 담뱃값 인상과 함께 편의점 담배 광고를 전면 금지함에 따라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12일 한 편의점 가맹점주는 “매출 변동에 따라 향후 본사와 가맹점 측에 악재가 될지 호재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담배)신상품 홍보가 금지되면 광고 수익이 사라지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은 담배 신상품 광고비로 월평균 50만원 선의 수익을 올린다. 담배 판매량에 따라 많게는 120만~130만원의 광고비가 지급되는 곳도 있다. 말그대로 고정수입이 사라지는 것이다.

▲향후 매출 변동 예측 못하지만…악재 가능성↓

담뱃값 인상에 따른 향후 매출 변동 여부에 대해 업계는 예측이 조심스럽다는 의견이다.

지난 11일 50%에 가까운 매출 상승폭을 기록했던 A편의점 관계자는 “담뱃값이 올랐다고 해서 소비가 줄지, 또 덩달아 매출이 오를지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다”는 유보적인 입장이다.

B편의점 역시 “담뱃값 매출은 통상적으로 본사와 가맹점주가 35대65 비율로 분담한다. 담뱃값 상승폭에 비해 소비 감소폭이 적으면 본사와 가맹점 모두에게 호재인 반면 반대의 경우는 양측에 악재가 될 수 있다”며 상황은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담배값 인상폭이 80%에 달하는 만큼 담배 판매량이 절반 이상 줄지 않는 이상 악재가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정부의 이번 조치를 담담히 받아들이는 곳도 있었다.

C편의점 관계자는 “담배가 매장 전체 매출의 40%가량을 차지했던 5년 전과 달리 지금은 30% 대로 내려앉았고, 금연열풍이 세지고 있는 요즘 정부의 ‘담뱃값 인상’ 조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담뱃값이 오르면 해당 품목 매출이 줄 수는 있지만 전체 매출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담배 대신 상대적으로 마진(중간이윤)이 높은 간편 식품, 서비스상품 등이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판매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담배 광고 전면 금지에 대해서는 “정부 정책이라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지만, 월 30만~50만원씩 고정적으로 받아오던 담배 광고 수입이 없어지니 안타깝다”고 업계는 입을 모았다.

▲ 정부 발표 후 매출 50%가량 솟아…'사재기' 우려

정부의 담뱃값 인상 발표가 있었던 지난 11일 A편의점의 담배 매출은 전주 대비 48% 큰 폭 상승했다. B 편의점 역시 발표 전날인 지난 10일 담배 매출이 31~33.6% 올라 ‘사재기’ 우려를 양산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명절 연휴가 끝남과 동시에 관련 보도가 잇따라 불안 심리가 발동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12일까지 매출 상승세가 이어지다 다시 평상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라며 “(담뱃값)인상 시점이 내년이라 사재기 현상은 연말인 12월쯤 고개를 들지 않을까 싶다”고 예상했다.

담배제조사는 이 같은 현상을 막기 위해 담배 판매점의 평균 매출과 물량을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불법 사재기가 적발될 경우 2년 이상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이를 막기 위해 이마트 등 대형마트는 오는 13일부터 1인당 담배구매량을 2보루로 제한키로 했다.

편의점 업계는 ‘사재기’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모습이었다.

한 편의점 관계자는 “발주 판매에 대한 권한은 가맹점 경영주가 쥐고 있기 때문에 본사에서 구매 제한을 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고 설명했다.

단 "담배 발주량이 지난 2주간의 판매량을 넘지 못하는 발주제한 시스템에 따라 실질적으로 사재기 파동이 일어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금연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문 장관은 “담배가격을 내년 1월 1일부터 2천원 인상을 추진한다.”며, “이를 통해 현재 성인남성흡연율 43.7%에서 2020년에는 29%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11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금연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문 장관은 “담배가격을 내년 1월 1일부터 2천원 인상을 추진한다.”며, “이를 통해 현재 성인남성흡연율 43.7%에서 2020년에는 29%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한편, 지난 11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경제관계장관회의에 내년 1월부터 담뱃세를 2천원 올려 담뱃값을 4천5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은 ‘종합 금연 대책’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어 “내년 1월 1일부터 담뱃값 2천원 인상을 추진하고 앞으로도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담뱃값이 지속적으로 오를 수 있도록 물가연동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이번 인상분 2천원에는 기존 담배소비세·지방교육세·건강증진부담금·폐기물부담을 비롯해 종가세(가격기준 세금) 방식의 개별소비세도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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