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9.8℃
코스피 2,745.82 9.29(-0.34%)
코스닥 910.05 1.2(-0.13%)
USD$ 1349.5 -1.5
EUR€ 1458.5 -4.3
JPY¥ 891.8 -0.9
CNY¥ 185.8 -0.4
BTC 101,435,000 1,935,000(1.94%)
ETH 5,100,000 26,000(0.51%)
XRP 888.1 4.1(0.46%)
BCH 809,500 41,800(5.44%)
EOS 1,519 12(-0.78%)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홈쇼핑 업계, 아시안게임 ‘재핑효과’ 노리나

  • 송고 2014.09.22 17:12 | 수정 2014.09.23 09:39
  • 오은경 기자 (HAHO3027@ebn.co.kr)

GS샵·CJ오쇼핑, 인기 경기 동선 따라 상품 배치

“아시안게임 시청률 덕 크게 못 봐” 편성 변화 없는 곳도

아시아인의 축제 ‘2014 아시안게임’이 지난 19일 그 성대한 막을 올렸다.

이번 대회는 전 종목에서 한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발군의 성과를 거두며 해당 지상파 중계방송이 동시간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는 등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 같은 호재가 홈쇼핑 채널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까.

▲ GS샵, ‘재핑효과’로 매출 상승 노려

22일 업계에 따르면 GS샵은 아시안게임 특수를 위한 편성에 돌입했다. 대한민국 선수단이 출전하는 인기 경기, 특히 금메달이 예상되는 시간대에 전략 상품을 배치해 매출을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채널을 돌리다 중간에 편성된 채널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현상, 이른바 재핑효과를 노린 것.

빅 스포츠 이벤트로 TV홈쇼핑 시청인구가 지상파 방송에 몰려 매출 하락이 일어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실제는 전체 TV시청인구가 늘어나면 채널 이동을 통한 홈쇼핑 시청률도 동반 상승한다는 설명이다.

GS샵은 박태환이 자유형 400m 경기에 출전하는 23일 오전 9시 경기에 앞서 8시 15분부터 여성 건강식품 ‘본 백수오 프리미엄’을, 9시 20분부터는 ‘아이세움 논술 명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양학선이 출전하는 남자 도마 결승 경기가 있는 25일 저녁 7시에는 ‘리홍 이중 암막 커튼’을 편성했다.

첫 금메달이 예상되는 10월 9일 ‘여자 10m 공기소총 결승’이 이뤄지는 오전 11시 30분에는 ‘비비안 3D 더블 슬리밍 브라팬티 14종 세트’(11만9천900원)를 1만원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역시 금메달이 유력한 ‘양궁 여자 단체전’ 결승전이 열리는 10일 오후 5시 25분부터는 ‘정관장 홍삼천국 6박스’(29만7천원)와 ‘블랙헤드클린저 글로우스파’(6만9천원)을 연이어 방송한다.

장규훈 GS샵 편성전략팀장은 “올림픽 열기가 홈쇼핑사에게 매출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지만 얼마나 정교한 편성 전략을 구사하는냐에 따라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CJ오쇼핑, 박태환 선수 경기 전후 인기 상품 배치

맥스클로닉 로즈비타민오일.ⓒCJ오쇼핑

맥스클로닉 로즈비타민오일.ⓒCJ오쇼핑

CJ오쇼핑은 박태환 선수 경기 시간에 이미용 상품 및 FW 패션 아이템, 생활용품 등 히트 상품을 집중 편성할 계획이다.

오는 23일 오전 9시에 열리는 박태환 선수 ‘자유형 400m’ 예선 경기 동안 이미용품 스테디셀러 ‘아이오페 에어쿠션’을, 경기 직후인 9시 20분에는 인기 상품 ‘김소형 본초 클렌저’를 방송한다.

자유형 100m 경기가 이뤄지는 25일 9시 20분부터 ‘오토비스 자동 물걸레 청소기’를, 이날 오후 7시 35분에는 환절기 피부용품 ‘맥스클리닉 로즈비타민오일 스파클렌저’를 판매한다.

한편, 아시안게임 경기가 열렸던 지난 19·20·21일 사흘간 CJ 오쇼핑의 1일 평균 시청률은 전 주에 비해 0.004%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 NS·현대·롯데 “상품 편성 그대로”

프라임타임을 노리는 타 업계와 달리 기존 편성을 유지하는 곳도 있다.

NS홈쇼핑 측은 “월드컵이나 올림픽과 같은 대규모 행사의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방송) 편성에 변화를 주지만 이번 아시안게임은 시청률 향상 효과가 그만큼 크지 않아 변동사항이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아시안게임 기간 개국 13주년 기념 ‘쇼앤쇼’ 이벤트를 실시한다.

22일부터 인천아시아게임이 종료되는 10월 4일 까지 TV홈쇼핑, NS몰을 포함한 NS 전 매체에서 5만원 이상의 상품을 3개 이상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사은품 ‘락앤락 유리저장용기’를 증정한다.

지난 아시안게임 개막 이후 3일간 NS홈쇼핑의 1일 평균 시청률은 전 주와 유사한 0.02%를 유지했다.

이밖에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도 “아시안 게임으로 인한 방송 편성의 변동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5.82 9.29(-0.34)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00:35

101,435,000

▲ 1,935,000 (1.94%)

빗썸

03.29 00:35

101,281,000

▲ 2,035,000 (2.05%)

코빗

03.29 00:35

101,206,000

▲ 1,909,000 (1.92%)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