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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형 i20’ 유럽시장에 11월 출시

  • 송고 2014.10.02 17:01 | 수정 2014.10.02 17:02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현대차

ⓒ현대차

현대차가 신형 i20를 앞세워 유럽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자동차는 2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에서 열린 ‘2014 파리 모터쇼’에서 유럽 현지 전략모델인 ‘신형 i20’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 신형 i20를 다음달부터 유럽에서 판매한다.
  
현대차는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신형 i20를 공개함으로써 오랜 침체기를 지나 회복세에 접어든 유럽의 주력 시장인 B세그먼트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의지를 선언했다. 또 i30 CNG 바이퓨얼, i40 48V 하이브리드 등 연비개선 쇼카와 수소연료전지차 등을 선보여 친환경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날 임탁욱 현대차 해외영업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2012년 파리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의 양산체제를 구축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와 i20월드랠리카를 선보였던 것처럼 이번 모터쇼에서 또 한번 의미있는 차량인 유럽 전략형 모델 신형 i20를 선보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신형 i20를 통해서 유럽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유럽 공략 선봉에 나설 전략모델 ‘신형 i20’
  
파리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신형 i20(프로젝트명 GB)는 유럽 자동차 시장의 주력 차급인 B세그먼트 시장을 공략하고자 유럽 고객들을 철저히 분석해 독일 뤼셀스하임에 있는 유럽 연구소에서 개발된 유럽 전략형 모델이다.
  
현대차는 지난 2002년 유럽 B세그먼트 시장에 처음으로 ‘겟츠(Getz, 국내명 클릭)’를 선보였다. 지난 2008년 유럽 시장에 특화된 전략형 차종으로 개발된 i20를 선보인 이후 약 6년 만에 신형 i20를 공개하게 됐다.
 
i20는 2008년 말 출시돼 본격 판매가 시작된 ▲2009년 5만9천여대 ▲2010년 6만6천300여대 ▲2011년 7만300여대 ▲2012년 7만 8천100여대 ▲2013년 8만700여대 ▲올해 8월까지 5만700여대 등 유럽에서만 6년간 40만대 이상 판매됐다.
 
현대차는 이번 파리 모터쇼에서 신형 i20 공개를 시작으로 다음달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판매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매년 10만대 이상을 판매함으로써 유럽 B세그먼트 시장에서 점유율을 3%대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7월까지 누계 점유율은 2.6%이다.
 
특히 신형 i20는 최근 유럽 시장에 잇따라 선보인 바 있는 i30(프로젝트명 GD), i10(프로젝트명 IA), 최고의 안전성과 성능을 입증받은 신형 제네시스 등과 함께 유럽 내에서 현대차의 높은 품질과 상품성, 디자인 우수성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9월 초에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인도 공장에 이어 터키 공장을 방문해 신형 i20 생산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당시 정 회장은 “회복기에 접어든 유럽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신차의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터키산 i20가 유럽 판매 지형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품질 고급화에 전력을 기울이라”고 주문한 바 있다.
  
신형 i20는 현대차의 진보된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 (Fluidic Sculpture 2.0)’을 적용해 한층 정제되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다. 고급감을 한층 높인 헥사고날 그릴과 LED 주간 주행등(DRL), LED 라이트 가이드를 적용해 소형차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또 i20는 기존 모델 대비 40mm 길어진 전장, 24mm 넓어진 전폭에 45mm 확장된 휠베이스, 16mm 낮아진 전고를 갖췄다. 더욱 커진 차체와 안정적이고 볼륨감 있는 차체를 완성했다.  
 
실내는 기존 모델 대비 45mm 길어진 휠베이스는 물론 전석과 후석을 합쳐 총 1천892mm에 이르는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룸을 확보했다. 전고를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시트 포지션을 개선해 성인 5명이 충분히 탑승할 수 있는 실내 공간을 마련했다.
  
트렁크는 기존 모델(295ℓ) 대비 10% 증가된 총 326ℓ의 공간을 확보했다. 뒷좌석을 완전히 눕힐 경우 1천42ℓ까지 적재 공간이 늘어나 해치백 스타일 차량 특유의 화물 적재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신형 제네시스의 실내 디자인에서부터 이어지고 있는 현대차 특유의 실내 디자인 원칙인 ‘인간공학적 설계(HMI)’를 적용했다. 또 일체감과 편안한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 컬러를 적용하고, 친환경 소재의 일종인 고급 ‘써머 플라스틱 올레핀(TPO)’을 대시보드와 도어트림 등에 적용해 내구성을 높이고 부드러운 촉감을 강조했다.
  
차급을 뛰어넘는 안전성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점도 유럽 소비자들을 사로 잡을 수 있는 신형 i20만의 특장점이다.
 
신형 i20에는 초고장력강판(AHSS)을 기존 모델(26%) 대비 대폭 늘려 42%나 적용했다. 6에어백과 충돌시 시트밸트를 팽팽하게 당겨주는 시트벨트 프리텐셔너(Seat Belt Pretensioner)를 적용하는 등 충돌 안전성도 높였다.
 
전 트림에 전자식 차체자세 제어 시스템(ESC)과 차체 통합 제어 시스템(VSM)을 기본 적용해 미끄러운 노면이나 급선회 시 차체의 균형과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했다.
   
특히 신형 i20에 적용된 ESC시스템은 유럽 운전자들의 주행 습관과 취향을 반영해 지나친 전자제어장치(ECU) 개입 없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세팅됐다.
  
신형 i20의 엔진은 개선된 ▲카파 1.25ℓ 저출력 엔진 ▲1.25ℓ 고출력 엔진 ▲1.4ℓ 가솔린 엔진과 ▲U2 1.1ℓ 디젤 엔진 ▲1.4ℓ 디젤 엔진 등 5가지로 구성됐다. 5/6단 수동 변속기 또는 4단 자동 변속기와 조합돼 주행성능을 더욱 높이는 한편, 유로6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했다.
 
실용영역대인 저중속 회전구간(2천rpm)에서의 출력과 토크를 극대화해 더욱 즉각적인 응답성을 확보, 80~120km/h에서의 가속성을 높였다.
  
또 현대차는 서스펜션과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시스템을 유럽 현지 운전자들의 취향과 도로 특성에 맞춰 개선함으로써 더욱 향상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신형 i20는 오는 11월부터 유럽 시장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 i20가 인도와 터키 공장에서 나눠서 생산된 것과 달리 유럽형/인도형으로 구분돼 유럽형 신형 i20는 10월부터 전량 터키 공장에서 생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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