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삼호·현대미포와 영업조직 통합 선박운영본부 출범
기획실 7개팀으로 재정비…해외법인 및 지사 대폭 줄이기로
전 임원 사직서 제출에 이어 사장단·본부장 인사 및 임원 31% 감축 등 고강도 개혁작업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조직통폐합 및 슬림화 작업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선박영업 강화를 위해 현대삼호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 3사의 영업조직을 통합한 '선박영업본부'를 출범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울산에 있는 현대미포조선 선박영업부와 기본설계부가 서울 계동사옥으로 이전해 합류할 예정이다.
또한 인원을 대폭 축소하고 기능을 통합해 기획실을 재정비했다. 기획실은 ▲기획팀 ▲재무팀 ▲인사팀 ▲커뮤니케이션팀 ▲윤리경영팀 ▲준법경영팀 ▲자산운영팀 등 7개 팀으로 구성됐으며 현대중공업의 체질개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획 및 조정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현대중공업은 7개 사업본부 체제를 유지하면서, 본부아래 부문 단위가 기존 58개에서 45개로 22% 축소되고 전체 부서도 432개에서 406개로 감소했다.
해외법인 및 지사에 대한 점검도 시작됐다. 현재 조선 3사는 해외에 25개 법인과 21개 지사 등 46개 해외조직을 두고 있는데 이 중 사업성과가 낮은 법인과 지사는 통합해 효율적인 운영을 해 나갈 예정이다.
해외주재원도 대폭 줄이고 필요한 인원에 대해서는 단기파견형태로 근무하기로 했다. 국내지사도 그룹 지사망을 활용하여 통합, 운영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직통폐합 및 슬림화 작업과 병행해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제도개선전담팀'을 두어 임직원들의 건의내용을 항목별로 분석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이메일을 통한 접수 뿐 아니라 현장 임직원들의 의견도 직접 듣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으며 개선사항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사장 집무실 바로 옆에 팀의 위치를 뒀다.
현대중공업은 수익창출이 어려운 한계사업에 대한 사업조정 작업, 공정 및 작업 환경개선을 위한 생산현장의 혁신 작업 등도 계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