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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루기도, 강행하기도…매각앞둔 현대증권의 애매한 사정

  • 송고 2014.10.22 11:43 | 수정 2014.10.22 12:22
  • 정성훈 기자 (greg@ebn.co.kr)

'한·중·일'3파전 양상…예상보다 저조한 흥행 걸림돌

"이달 중 본입찰 들어간다"vs"매각 연기 가능성 여전"

현대증권이 매각을 위해 이달 말 본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반면 결과는 끝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매각 연기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지만 일정을 미루기엔 특별한 대안이 없고, 당국의 압박이 부담이다. 그렇다고 매각을 예정대로 추진하기에는 흥행참패 위험을 간과할 수 없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 매각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오는 27일께부터 인수전에 참여하는 전략적 투자자(SI), 재무적 투자자(FI)를 대상으로 본입찰 인수의향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아직 입찰 일정을 공식화하지 않은 상태로, 현대증권과 산업은행 측은 모두 최근 돌고 있는 매각 연기설을 부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예정대로라면 당장 다음주 인수의향서 접수를 시작으로 매각절차가 진행되지만 실제로 매각작업이 시작될 것인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현재 인수전은 3파전 양상이다.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 코퍼레이션과 중국계 투자기업 푸싱그룹, 국내 사모펀드(PEF) 파인스트리트 등 '한·중·일 삼국지'구도로 형성돼 있다. 여기에 재무적 투자자 1~2곳이 추가로 가세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 중 오릭스는 지난 7월 현대그룹 물류부문 계열사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을 인수하며 현대그룹측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여기에 자국에서 증권 브로커리지 사업을 이미 영위하고 있어 강점으로 꼽힌다. 시장은 오릭스를 가장 유력한 후보로 꼽는다.

중국의 푸싱그룹은 광산업, 부동산업 등에 주력해온 회사다. 반면 증권업을 영위한 경험이 없어 외국법인이 국내 증권사의 대주주가 되려는 경우 적용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시각도 있다.

국내 사모펀드인 파인스트리트는 투자자 모집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같은 문제로 파인스트리트는 현재 오릭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안을 두고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파인스트리트와 오릭스가 윈윈전략으로 손을 잡을 경우 인수전은 2파전으로 좁혀진다. 결국 오릭스가 인수전에서 더욱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이 경우 현대증권은 흥행 실패로 헐값에 회사를 팔아야 하는 문제를 안게 된다. 인수전이 2파전 양상으로 좁혀지고, 오릭스가 시장의 예상대로 손쉽게 현대증권을 품에 안게 되면 장부가 이하에 매각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발생한다.

현대증권의 장부가는 7천억원 수준인 반면 시장이 평가하는 금액은 4천500억원 수준이다. 외국 자본이 현대증권 인수에 시장평가 금액 이상을 제시할 가능성은 낮다.

특히 국내에서는 인수자를 찾지 못하고 토종증권사를 외국계 자본에 회사를 넘겨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현대증권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이미 2금융권이 일본 등 외국계 자본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증권업계도 외국계 자본 잠식이 시작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고 국내 기업이 현대증권을 품에 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현대증권이 매물로 나올 당시 인수 후보로 거론돼 왔던 현대중공업과 현대차그룹 등 범 현대가는 인수에 여전히 시큰둥한 모습이다. 한 때 유력한 후보로 부상했던 새마을금고 역시 이미 지난 9월 인수전에서 발을 뺐다.

업계 관계자는 "흥행이 예상만큼 뜨겁지 않은 데다 인수의향 타진이 여러 트랙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의외로 시간이 더 걸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현대증권과 산업은행 측이 매각 연기를 부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각 일정 연기 가능성이 열려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반면 현대증권 입장에서는 매각일정을 계속해서 늦출 수는 없는 상황이다. 현대증권의 매각 연기에 대한 문제는 국정감사에서도 다뤄졌다. 국회는 산업은행에 대해 현대증권의 조속한 매각을 촉구했다.

전일(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김기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작년 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따라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현대그룹과 동부, 한진그룹의 자구계획 이행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현대그룹의 경우 현대증권 매각 추진 의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현대증권이 지난해 12월 자구계획 제출 일주일만에 현대유엔아이 유상증자(200억)에 참한 점, 올해 3월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62억)에 참여한 점, 올해 5월 현대 엘앤알의 사모사채(610억)를 전액 인수한 점 등이 이유다.

김 의원은 "현대증권 매각이 늦어진다는 사실 자체보다 현대증권이 계열사에 대한 출자와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문제”라며 "매각하겠다고 계획을 발표한 상태에서도 부실계열사 유상증자에 나서는가 하면 제대로 된 담보 없이 부실계열사의 사모사채를 대량 인수해 총수 일가가 금융 계열사인 현대증권만큼은 매각할 의사가 없는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매각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흐지부지되는 일이 없도록 산은이 중심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치권에서도 현대증권의 조속한 매각을 촉구하고 있는 만큼 현대증권과 현대그룹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점을 맞게 됐다.

그러나 매각을 강행할 경우 흥행참패와 이에 따른 손실에 대한 위험을, 매각을 연기할 경우 금융당국 등 정부의 따가운 시선을 감수해야 한다. 빠른 판단과 동시에 합리적인 결과를 얻어야 하는 현대증권이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이를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을 맞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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