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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3분기 판매↑ 이익 ↓…‘환율 늪’ 못 벗어나

  • 송고 2014.10.23 14:03 | 수정 2014.10.23 15:36
  • 이대준 기자 (ppoki99@ebn.co.kr)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362만4천837대 판매

평균 환율 6% 하락에 영업이익 9.7%↓, 수익성 악화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현대차가 올 들어 신차효과로 인한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환율 하락이라는 대외적인 변수에 발목이 잡혔다. 환율 리스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현대차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3일 서울 본사에서 2014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3분기(1~9월)까지 ▲판매 362만4천837대 ▲매출액 65조6천821억원(자동차 53조3천351억원, 금융 및 기타 12조3천470억원) ▲영업이익 5조6천743억원 ▲경상이익 7조8천214억원 ▲당기순이익 5조9천931억원(비지배지분 포함) 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효과 등에 힘입어 판매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3분기까지 평균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 하락함에 따라 수익성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4분기에 국내시장은 물론 중국·유럽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신차 출시를 앞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수익 개선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며 “환율 안정이 이뤄질 경우,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들어 국내외 판매 늘었지만...

현대차는 2014년 3분기(1~9월)까지 누계 실적은 글로벌 시장에서 362만4천83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내수에서는 신차 효과와 SUV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50만1천184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312만3천653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판매 증가와 신차 출시 효과에도 불구하고 원화 강세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65조6천821억원에 그쳤다. 이로 인해 매출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9% 포인트 상승한 78.5%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3분기말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인해 판매보증 충당금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8조4천659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한 5조6천74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도 8.6%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 비 1.0%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7%, 12.7% 감소한 7조8천214억원, 5조9천931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7~9월)에는 조업일수 감소에 따른 국내공장 가동률 하락 및 원화 강세 심화 영향으로 112만8천999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21조2천804억원(자동차 17조1천424억원, 금융 및 기타 4조1천381억원), 영업이익은 1조6천487억원을 기록했다.
 
◆불확실성 지속 전망, 4분기 환율 상승 기대
 
현대차는 자동차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각지의 지정학적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저성장·저물가 기조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 시장 예측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품질 경영과 브랜드 경영을 더욱 강화해 미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품질 강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 등 질적 성장 노력을 지속해 온 결과, 올해 미국 고속도로보험안전협회(IIHS)에서 실시한 충돌테스트에서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했고, 제이디파워의 신차 품질 조사 및 상품성 만족도 조사에서도 일반 브랜드 1위에 올랐다”며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4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도 104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40위에 오르는 등 안전 및 품질은 물론 상품성과 브랜드 등 모든 부문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경영환경 악화 위험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질적 성장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최근 출시한 모델들의 신차 효과를 이어나가는 한편, 아슬란과 ix25, i20와 같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전략 모델을 적기에 투입해 판매 증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지속적인 수익 개선 활동과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수익성 제고에도 최선의 노력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3분기에는 평균 환율이 2008년 2분기 이후 최저 수준이었을 뿐만 아니라, 국내공장 가동률이 하락하는 등 수익성에 부담 요인들이 있었다”며 “4분기에는 3분기 대비 환율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국내공장 가동률 개선 및 신차 판매 비중 확대 등 긍정적인 요인들이 예상돼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고객 최우선 경영을 바탕으로 고객의 신뢰에 부응하고, 지속적인 미래가치 창출을 통해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의 가치 증진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 또한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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