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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슨, 열차제어·철도신호 인증 'COTS 페일 세이프 시스템' 출시

  • 송고 2014.10.31 11:24 | 수정 2014.10.31 11:27
  • 박슬기 기자 (SeulGi0616@ebn.co.kr)

컨트롤세이프 플랫폼 선봬…비용·위험 감소 통해 제품 출시 시기 단축

아티슨 컨트롤세이프 플랫폼 제품.ⓒ아티슨 임베디드 테크놀로지스

아티슨 컨트롤세이프 플랫폼 제품.ⓒ아티슨 임베디드 테크놀로지스

아티슨 임베디드 테크놀로지스(Artesyn Embedded Technologies)가 철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시스템 통합업체들이 SIL4 시스템 개발 및 인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과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제품 출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플랫폼을 선보였다.

아티슨 임베디드 테크놀로지스는 ‘베를린 철도차량 및 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14)’에서 열차 제어 및 철도 신호 애플리케이션의 SIL4 인증을 받기 위해 설계되는 페일 세이프 컴퓨팅 플랫폼 제작용으로 상용(COTS) 구성품들을 사용하는 임베디드 컴퓨팅 시스템인 ControlSafe™ (컨트롤세이프) 플랫폼을 31일 발표했다.

99.9999%의 가용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이 플랫폼은 철도 표준 및 규격이 의무적으로 요구하는 기능적 안전성, 신뢰성 및 가용성 요건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 프로세스는 EN50126 인증,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는 EN50128 인증, 하드웨어는 EN50129 인증을 받도록 설계됐다.

또한 이 플랫폼은 첨단 고성능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데이터 락스텝(lock-step)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제품의 전체 사용 수명 동안 요구되는 업그레이드된 프로세서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I/O 인터페이스를 수용하도록 설계된 확장 가능한 모듈형 제품이다.

컨트롤세이프 플랫폼은 2개의 중복 CSC(ControlSafe Computer)로 구성되며, 각 컴퓨터가 페일 세이프 작동 기능을 제공한다. 2대의 CSC는 1대의 SRB(Safety Relay Box)와 연결된다. SRB는 두 CSC의 상태를 모니터해 1대는 활성 상태로, 나머지 1대는 대기 상태로 지정하며, 페일 세이프 오류 방지 컴퓨터 시스템을 제공하도록 2대의 CSC 사이에서 페일 오버 동작을 제어한다.

각 CSC의 코어에는 데이터 락스텝 모드에서 실행돼 2oo2(two-out-of-two) 선택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동일한 CPU 보드 2개가 있다. 윈드리버(Wind River)의 VxWorks 653 운영체제의 확장이 두 CPU의 동기화를 보장한다.

또한 이 플랫폼은 CAN, 이더넷, 이더넷 링, UART 같은 광범위한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인터페이스와 향후 출시 예정인 추가적인 통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I/O 모듈을 포함한다. 모든 I/O 모듈은 동일한 프리스케일(Freescale) CPU 코어와 동일한 윈드리버 VxWorks 653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공통 아키텍처를 채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간소화하고 고성능과 에너지 효율적인 처리 역량을 제공해 철도 장비에 필요한 긴 수명을 지원한다.

모든 I/O 모듈은 이더넷을 통해 접속하므로 추가적인 확장이 필요할 경우 원격 섀시를 통해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원활한 분산형 아키텍처가 가능하다. 모든 모듈은 원격 온라인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쉬로모 프리탈(Shlomo Pri-Tal) 아티슨 임베디드 테크놀로지스 컨트롤세이프 플랫폼 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아티슨은 15년의 기본 제품 수명과 25년의 연장된 지원 및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플랫폼을 철도 산업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며 “ControlSafe 플랫폼을 채택하면 고객들은 개발 과정에서 실제 애플리케이션 차별화에 주력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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