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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2014년 맥주 매출 분석해보니…수입 맥주 비중 30% 돌파

  • 송고 2015.01.29 08:00 | 수정 2015.01.29 15:16
  • 유은정 기자 (apple@ebn.co.kr)

국산 브랜드 맥주 점유율↓, 수입 맥주 점유율↑

롯데마트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지난해 롯데마트 전 점의 맥주 매출을 분석해보니 수입 맥주 점유율이 처음으로 전체 맥주 매출의 3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0년 수입 맥주 매출은 전체 맥주 매출의 13.3%에 불과했으나, 2012년에 19.5%로 20% 선에 육박했으며, 지난해 30.0%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30%를 넘어섰다.

이같은 결과는 수입 맥주가 인기를 끌며, 편의점에서도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등 고객 접근성이 기존보다 높아진 점과, 유명한 수입 맥주를 주로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점차 기존에 알지 못했던 수입 맥주도 구매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해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등 대형 스포츠 행사의 개최도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수입 맥주 인기 추세를 감안하면 향후 30% 이상 비중을 지속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해 수입 맥주 인기 및 클라우드가 출시되면서 맥주 매출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지난해 상위 10위권에 든 수입 맥주 브랜드는 일제히 점유율을 올렸으나, 국산 맥주의 경우 새로 출시된 ‘클라우드’를 제외하면, 전부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다.

또한, 독일 맥주 비중이 높아지며, 2013년 수입 맥주 매출 1위였던 일본 맥주를 제치고 지난해 수입 맥주 1위에 첫 등극했다.

특히, 2013년만 하더라도 일본 맥주, 독일 맥주 등은 국내 유명 브랜드 맥주인 카스, 하이트, 맥스 등의 매출보다 적었으나, 지난해 독일 맥주와 일본 맥주 매출은 국내 유명 브랜드 맥주 매출까지 제쳤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지난해 맥주 시장은 수입 브랜드 맥주의 성장세 중 독일, 일본 맥주의 강세가 눈에 띈다”며 “국산 맥주업계에서도 새로운 신상품을 출시하며 공격적 마케팅을 펼쳐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이 같은 수입 맥주 인기에 따라 이번 설부터 수입 맥주 선물세트를 운영해 ‘호가든 선물세트’와 ‘기네스 선물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산 맥주 활성화를 위해 ‘클라우드 선물세트’도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다음달 4일까지 수입 맥주 균일가전 행사를 진행해 ‘아사히’, ‘하이네켄’, ‘칼스버그’, ‘벡스’ 등 12종의 유명 수입 맥주 500ml 캔 상품을 각 2천500원에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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