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 03 | 29
5.8℃
코스피 2,745.82 9.29(-0.34%)
코스닥 910.05 1.2(-0.13%)
USD$ 1350.0 -1.0
EUR€ 1458.3 -4.5
JPY¥ 892.2 -0.5
CNY¥ 185.9 -0.3
BTC 100,534,000 1,429,000(1.44%)
ETH 5,073,000 62,000(1.24%)
XRP 897.5 17.1(1.94%)
BCH 812,100 40,400(5.24%)
EOS 1,526 11(0.73%)
  • 공유

  • 인쇄

  • 텍스트 축소
  • 확대
  • url
    복사

제주 전기차 민간 보급 100% ´갈 길 멀다´

  • 송고 2015.03.04 15:34 | 수정 2015.03.04 15:36
  • 데스크 기자 (press@ebn.co.kr)

2030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대체…지난해 목표의 1% 미만

주행거리·가격·충전인프라 전기차 보급 걸림돌

제주가 전기자동차(EV) 선도도시로 선정되며 친환경 자동차 시대를 연 지 올해로 5년째를 맞았다.

전기차 민간보급을 확대하고 충전인프라를 확충하면서 전기차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는 제주는 오는 6일부터 열리는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차 축제인 제2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IEVE 2015)의 성공적인 개최를 자신하고 있다.

그러나 2030년까지 전기차 37만1천대를 보급, 100%의 민간 보급률을 달성하겠다는 제주의 야심 찬 계획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탄소 없는 섬´으로 거듭나려는 제주의 전기차 보급 현실과 과제를 짚어본다.

◇ "전기차 성능, 아직은 미흡"

최근 전기차를 운행하기 시작한 정모(55)씨에게 새로운 운전 습관이 생겼다.

정씨는 운전하는 내내 언제 전기차 배터리가 바닥날지 몰라 운전석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가능거리를 매번 확인한다.

주행가능거리 숫자가 줄어들 때마다 불안감이 엄습했고 집에 도착하자마자 전기차 충전하는 일을 잊지 않는다.

가끔 시내를 벗어나 먼 거리까지 운전할 때면 자신의 차량과 호환되는 급속충전기가 있는 공공 충전소 위치를 미리 알아두는 것은 필수사항이 됐다.

충전소에 있는 급속충전기가 자신의 차량과 호환이 되지 않아 낭패를 본 일이 한두 번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전기차 충전방식이 3가지나 되기 때문에 제주도 내 79개 충전소에 한 대꼴로 있는 급속충전기가 모든 전기차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3가지 충전 방식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복합멀티형 급속충전기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보급되기 시작, 현재 23개가 제주에 배치돼 있을 뿐이다. 수요를 충족하기에 턱없이 모자란다.

이 때문에 정씨는 전에 가지고 있던 내연기관 자동차를 팔지 않고 있다. 오히려 온종일 차량을 이용해야 할 때에는 전기차 대신 사용해야 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그가 최근에 받아본 한 달 전기차충전기 전기요금 청구액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시내권 중심으로 전기차를 사용했지만 한 달에 6만원이 넘게 나온 것이다. 아무리 달려도 한 달 5만원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홍보하던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유를 알아보니 전기차 충전 습관이 문제였다.

전기를 많이 쓰는 시간대에 따라 전기차 전력요금이 다르게 매겨지는 전기차 전용 전력요금제를 무시하고 최대부하 시간대 등 자신이 필요한 때 무조건 전기차 충전을 해왔던 것이다.

그가 평소 이상하게 생각해 왔던 것은 또 있다.

자신의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130여㎞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충전을 했는데도 30∼50㎞나 모자란 주행가능거리가 표시됐던 것이다.

뒤늦게 알게 된 사실이지만 저온에서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배터리 특성상 겨울철에는 본래 가진 배터리 용량을 모두 사용하지 못해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것이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저온과 상온에 따라 달라진다.

정씨는 "전기차가 소음이 적고 유지비가 적게 드는 등 장점이 많다지만 아직 기존 자동차를 완전히 대체할 만큼 수준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며 "더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 2030년 전기차 민간보급 100% 가능할까

제주도는 지난 2012년 섬 전역을 자동차 매연이 없는 ´탄소 제로 지역´으로 만들기 위한 본격적인 도전을 시작해 2017년 2만9천대, 2020년 9만4천대, 2030년 37만1천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가 2011년 4월 환경부로부터 ´1세대 전기차(EV) 선도도시´로 지정된 후 전기차 시범도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을 마무리한 데 이은 후속 조치였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전기자동차 보급률이 2017년에 10%, 2020년 30%로 높아지고 2030년에는 제주지역 모든 차량이 전기차로 대체된다.

과연 2030년 전기차 민간보급 100% 달성이 가능할까.

제주에서 운행하는 전기차는 지난 2012년 10월 218대에서 2013년 469대,, 2014년 852대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까지 보급된 전기차 852대는 2030년 목표치인 37만1천대의 1%에도 크게 못 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당장 2017년 전기차 2만9천대 보급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올해 제주에 보급되는 전기차는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전국 보급계획(3천90대)의 절반인 1천515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전기차 배터리 리스(임대) 사업에 따른 버스·택시·렌터카 560여대 등으로, 제주 전기차는 모두 2천930대(전국 점유율 45%)가 된다. 2016∼2017년 2년 안에 전기차 대수를 10배로 올려놓아야 하는 셈이다.

정부는 2017년 전국에 전기차 4만6천대, 2020년 20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애초 2020년까지 10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었으나 현실적 여건을 감안해 목표를 수정했다.

제주는 정부 목표치의 절반 이상 또는 절반 수준인 2017년 2만9천대, 2020년 9만4천대로 정해 사실상 민간보급 대부분을 정부 지원에 기대고 있다.

정부가 지금처럼 전기차 구입비 지원을 계속 해줄지도 확실치 않다.

제주가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이후 전국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지만 현재 서울시와 창원시, 광주 등 전국 10여개 지자체가 본격적으로 전기차 보급에 뛰어들고 있다.

전국 각 지역이 전기차 보급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정부의 지원을 얻기 위한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됐다.

전기차 가격 하락과 기능 상승에 힘입어 제주도민이 자발적으로 전기차를 사들이지 않는다면 사실상 2030년 100% 민간보급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전기차 보급 과제는

전기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은 배터리 성능에 따른 짧은 주행거리, 비싼 차량 가격, 부족한 충전 인프라 등 3가지로 요약된다.

정부는 짧은 주행거리 개선을 위해 전기차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1회 충전 주행거리를 30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전기차 가격이 하락하는 정도에 따라 지원단가를 조정해 보조금 대상을 확대하고 개별소비세·취득세 등 각종 세제 지원을 통해 소비자의 부담을 줄인다는 복안이다.

충전 인프라는 공공급속충전시설 확대와 민간 유료 충전사업 등 정부와 민간이 협업을 통해 대응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DC 차데모(레이·쏘울 전기차), AC 3상(SM3 전기차), DC 콤보(스파크·i3) 등 3가지로 나뉜 각기 다른 충전방식의 표준화를 이뤄내야 하고 민간보급 활성화를 통해 민간 유료 충전사업 수익성을 보장하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

일부에서는 전기차의 보급이 제주 지역의 차량 증가로 이어져 오히려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손상훈 제주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지난달 5일 발표한 ´전기자동차 이용 행태 및 효과 분석´ 연구자료를 통해 "2014년 상반기 제주도 전기차 민간보급 대상자(226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차 이용행태 등을 조사한 결과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가구당 자동차 보유대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에 참여한 가구의 차량보유대수가 전기차 보급 전 가구당 1.64대였으나 보급 후 평균 1.98대로 증가했다. 전기차를 보급받으면서 기존 차량을 매매·증여·폐차한 경우가 63%에 불과해 차량 증가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그는 "차량의 증가는 도시교통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전기차 보급으로 인해 제주도내 차량이 지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지방정부의 전략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차량 증가 현상은 전기차의 성능이 내연기관 차량을 완전히 대체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데서 나온 현상일 수 있다"며 "충전시설 확대와 전기차 활용 교육, 이미지 제고 등 앞으로 다양한 대책과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제주=연합뉴스)


©(주) EB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시황

코스피

코스닥

환율

KOSPI 2,745.82 9.29(-0.34)

코인시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캐시

이오스

시세제공

업비트

03.29 03:56

100,534,000

▲ 1,429,000 (1.44%)

빗썸

03.29 03:56

100,427,000

▲ 1,663,000 (1.68%)

코빗

03.29 03:56

100,264,000

▲ 1,227,000 (1.24%)

등락률 : 24시간 기준 (단위: 원)

서울미디어홀딩스

패밀리미디어 실시간 뉴스

EBN 미래를 보는 경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