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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휴대전화 '요금할인율 20%' 이통사 "속 탄다"

  • 송고 2015.04.24 05:00 | 수정 2015.04.25 00:39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사실상 요금인하다", 요금할인 선택 늘 경우, '마케팅비용'도 덩달아 ↑

오늘(24일)부터 이동통신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의 할인율이 기존 12%에서 20%로 높아진다.

요금할인은 이동통신사 외에도 제조사가 일정액수를 부담하는 지원금과는 달리, 온전히 이통사가 부담해야 하는 몫이다. 때문에 이통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요금을 인하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24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통사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20% 요금할인' 적용 시 수반될 마케팅 비용 증가 전망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이란 휴대전화를 개통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요금할인 제도를 선택하면 매 월 납부하는 통신요금의 20%를 할인받는 방식이다.

특히, 일주일마다 조정이 가능한 지원금과 달리, 요금할인 20%는 기종에 상관없이 신규 구매한 휴대전화, 자급제폰, 중고폰 가입자들에게 매달 약정 할인된 금액에서 추가로 20%씩 깎아줘야 한다.

때문에 소비자들의 요금할인 선택이 증가할수록 마케팅 비용 부담 역시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판매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판매점도 요금할인이 늘어날수록 손해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더욱이 소비자가 단말을 직접 구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통사 입장에서는 마진을 남기기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이통사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맞다"며 "요금할인율은 통신사 입장에서는 사실상 요금인하로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만, 요금할인보다 그 자리에서 지원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이라는 것이 위안거리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요금할인의 경우 일정액수를 이통사가 온전히 떠 안아야 한다"면서도 "초기 고가의 단말기 값에 큰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은 만큼, 지원금을 선택하는 이용자들도 많을 것으로 본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20% 요금할인율 적용 과 함께 최근 단말기 공시 지원금이 오르고, 통신사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자급제 휴대폰이나 중고폰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아울러 이통사나 유통 현장에서도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 실제 요금할인 혜택을 이용하는 사용자는 적었던게 사실이지만 정부가 개선책으로 할인율을 높이고, 요금할인 가입절차를 개선 하면서 관심도가 높아졌다"라고 설명했다.

요금할인으로 인한 비용증가가 기존 마케팅 비용 대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 역시 이통사의 불안요소로 작용 할 전망이다. 사실상 요금할인율은 통신사 입장에선 사실상 강제적인 요금인하로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비용은 예측 불가능 하다.

한편 소비자들은 앞으로 갤럭시S6나 G4와 같은 새 휴대 폰을 구입할 때 단말기 보조금과 20% 요금할인 중 자신 에게 유리한 것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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