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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빅데이터 활성화 위해선 정보활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 필요"

  • 송고 2015.05.22 17:05 | 수정 2015.05.22 17:11
  • 조인영 기자 (ciy810@ebn.co.kr)

한국금융연구원,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 개최

한국금융연구원은 22일 서울YWCA 4층 대강당에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EBN

한국금융연구원은 22일 서울YWCA 4층 대강당에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EBN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선 정보활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전문가 양성 등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데 금융권이 입을 모았다.

한국금융연구원은 22일 서울YWCA 4층 대강당에서 '금융권 빅데이터 활용과 대응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빅데이터는 일반적인 기술로 저장·관리·분석이 어려울 정도로 큰 규모를 가진 데이터를 의미하며 데이터 뿐만 아니라 관계된 기술 및 도구까지도 그 범주에 속한다.

금융산업에서는 상품개발, 마케팅, 부정행위 방지, 신용평가, 리스크 관리 등의 부문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신한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등 국내 카드업계는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소비자 카드이용의 편의성 및 마케팅 제고에 중점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신규상품 개발 등 빅데이터의 활용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보험산업은 상품 및 마케팅 혁신, 보험사기 방지, 기후·재해 관련 예측 및 관련 상품개발 등에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날 김영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아직까지 우리나라 금융업권의 빅데이터 활용은 개인정보보호 규제, 인프라·인력 투자 미흡 등으로 미국, 유럽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보적인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그는 "민간 주도형 기술발전 기준 마련, 개인정보 식별화 관련 가이드라인 제정, 업계 내부 자율 가이드라인 검증 절차 마련, 일관된 정책방향의 시행 및 정보활용에 대한 합의 도출 등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금융사들은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인식과 장기적인 투자, 핀테크 기업과의 상생모델 개발, 명확한 비지니스 목표 설정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금융권에서도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보다 명확한 인식과 이용 범위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욱 교보생명 전무는 "보험사는 고객 건강과 질병 관련 정보 등이 필요하지만 민감 정보라 활용이 원천봉쇄 돼있다. 또 빅데이터 전문가 부족도 활성화에 장애요인이 된다"고 지적한 뒤 "기업의 입장에서는 먼저 빅데이터 활용 목적과 데이터 수집, 활용 영역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무는 "새 상품 서비스 개발, 데이터 정교화, 리쿠르팅이나 맞춤교육 등 밸류 체인별로 활용 범위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적용 방법도 중요한데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경영진 차원의 논의가 먼저 시작된다면 금융권을 넘어 빅데이터 산업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재영 삼성카드 팀장은 "카드산업은 고객정보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내부 데이터에 대한 효율화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축적된 정보들간의 거래, 사고파는 시장이 활성화되고 이에 대한 생태계가 조성돼야 빅데이터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환경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는 "빅데이터 활성화에 있어 비식별화에 대한 범위와 책임 소재를 명확히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사생활 보호, 개인정보 오남용 방지를 위한 엄격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전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남동우 금융위원회 신용정보팀장은 "개인정보보호법에는 비식별화하면 목적 외 사용이 가능하나 신용정보법에는 없어 이에 대한 시행령 개정을 작업 중"이라면서 "비식별화 방법에 대한 정책화 요청은 향후 다른 의미의 규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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