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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격에 반격' 네이버-다음카카오 불붙는 '검색戰'

  • 송고 2015.07.03 14:15 | 수정 2015.07.03 15:30
  • 권영석 기자 (yskwon@ebn.co.kr)

네이버, '실시간성' 확보…Real-time 프로젝트 적용

다음카카오, '샵(#)검색'…새 캐시카우 될까

다음카카오가 '카카오톡 샵(#)검색'을 포함한 카카오검색으로 모바일 검색 시장 장악에 나서자, 네이버도 '실시간 댓글 검색'으로 검색 경쟁에 맞불을 놨다.

다음카카오가 웹과 앱의 전환점에서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샵(#)검색'으로 검색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임에 따라, 네이버 역시 재빠른 대응에 나선 것.

3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다음카카오의 샵검색과는 다른, 실시간성으로 올라오는 댓글을 추출해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는 'Real-time 프로젝트'를 적용한다.

최근 '지역 검색', '태그 검색'을 잇달아 선보이며 모바일 검색분야에서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네이버는 강력한 포털 영향력을 모바일로 전이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모바일에서 실시간성 정보가 갈수록 중요해진다는 것을 감안, 'Real-time'프로젝트로 실시간 정보까지 보다 잘 찾아줄 수 있는 검색엔진을 통해 진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을 추진해왔다.

특히 아이디 하나로 쇼핑부터 결제·적립·송금까지 모두 가능한 '네이버페이' 출시와 함께, 쇼핑 검색 강화를 위한 정보 통합 관리 차원의 '쇼핑MY'도 넣은 바 있다. '모바일 강화'라는 틀 안에서 검색 경쟁력 강화와 운영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요소를 찾고 있는 셈이다.

네이버는 이번 댓글 반영을 시작으로, 하반기 중에는 해당 시스템들을 모두 모바일 검색에 적용한다는 구상이다.

블로그, SNS, 뉴스, 이미지 등의 다양한 문서로부터 일반적인 트래픽 범주를 넘어서는 특이사항이 발생한 것을 실시간 이슈로 탐지, 지금 웹상에서 벌어지는 주요 관심사를 자동으로 추출해 검색 결과로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카카오의 경우, 한층 강력해진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캐시카우(현금창출원)와 시장 장악에 나설 전망이다.

샵 검색은 카톡 대화중 입력창에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색창으로 전환되는 기능을 제공한다. 카톡 대화를 나누는 도중, 날씨가 궁금하면 그 자리에서 검색하고 결과를 대화로 공유할 수 있다. 콘텐츠 검색 결과도 메신저 이용 행태를 고려해 노출되게 했다.

다음카카오는 샵 검색과 함께 카톡에 채널 서비스도 도입했다. 채널은 뉴스, 연예, 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 허브이다. 즉, 카톡 화면에 포털을 도입한 셈. '루빅스'라는 검색 알고리즘을 적용,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 패턴에 따라 채널 메인 화면을 다르게 보여준다.

여기에 향후 샵검색에 쇼핑, 광고 등을 연계해 수익 창출을 확보한다는 구상을 세움에 따라, 네이버와의 치열한 경쟁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다음카카오는 기존 다음 PC나 모바일 웹·앱에서 사용하던 방식보다 카카오톡 메신저 내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의 채팅기능을 그대로 살리면서 검색기능을 추가한 다음카카오나 강력한 포털 영향력을 모바일로 전이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는 네이버 모두 목표는 모바일 생태계 구축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제 서비스에 이어 치열한 검색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며 "양사는 각기 다른 전략으로 모바일 최적화를 위해 검색 점유율 상승을 노릴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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