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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대우조선, 피할 수 없는 ‘구조조정 태풍’

  • 송고 2015.07.30 13:27 | 수정 2015.07.30 14:43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대대적 인력 감축 등 작년 현대중공업 수위 예상

구조조정은 단기적 해결… 전문가 “장기적 접근 필요”

왼쪽부터 삼성중공업 판교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서울사무소.ⓒEBN 자료사진

왼쪽부터 삼성중공업 판교사옥, 대우조선해양 다동 서울사무소.ⓒEBN 자료사진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사상 최초로 조단위 부실을 기록하면서 조만간 구조조정 및 조직개편 등 기업 정상화 작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 실적발표 후 상세 시기나 절차 등은 밝히지 않았으나 지난 2014년 현대중공업과 같은 강력한 수위의 구조조정 단행을 예고했다.

이들의 구조조정은 지난해부터 저유가로 인한 수요 감소 및 불황으로 인한 해양플랜트 인도 지연으로 누적된 손실로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다.

이번에 1조5천억원대의 부실을 털어낸 삼성중공업은 책임경영 차원에서 임원수를 감축한다는 초강수를 내놨다. 감원 폭은 밝히지 않았으나 부실 수준을 감안해 현대중공업과 비슷한 강도를 예상한다면 100명 이내(현 비상근 포함 110여명)로 줄일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또 유사기능 통폐합 등을 통해 중복기능을 제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조직을 개편한다. 아울러 생산과 직결되지 않는 비효율 자산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수립, 조기에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분기별 최대 규모인 3조318억원의 부실을 반영한 대우조선해양도 정성립 사장이 예고했듯 강력한 구조조정이 예고된다.

앞서 정 사장은 사내 담화문을 통해 “우리에겐 내부적으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한다는 책임이 주어졌다”며 “부동산과 주식 등 비업무성 자산을 매각하고 고정비 등 각종 비용 절감에 배전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다만 인력 감축은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과 온도차를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관계자는 “정 사장이 취임시 인위적 감축은 없다고 했으며 이달에도 그 방침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노조에게 확인시켜줬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이 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고 있는 기업인 데다 매출규모에서 큰 차이가 나는 현대중공업과 누적부실(3조원대)이 같은 규모인 만큼 인력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맏형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3조원대의 부실을 털어낸 후 구조조정 및 조직개편을 거쳤다. 당시 현대중공업은 임원수의 31%를 감축하고 7개 사업본부 아래 부문을 기존 22% 축소한 한편, 성과 위주 연봉제를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 슬림화 작업에 들어갔다.

그 결과 3조원이 넘는 부실을 최소화(2분기 기준 1천710억원 손실)하고 3분기 이후 경기 호전시 흑자구조로 돌아설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조선사들의 이같은 구조조정이 단기적 처방이 될 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인 대안은 따로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성인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사태 원인인 해양플랜트 부실 누적은 조선 불황 및 조선소 사장들의 짧은 임기기간, 전문 설계인력 부족 등 시황 및 시스템적 문제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고 진단했다.

홍 연구위원은 이어 “이런 상황에 해양플랜트 계약 시 일괄수주(EPC)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만큼 설계 등 모자란 부문에서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역량을 더 키워가야 한다”며 “나머지 문제들도 장기적이면서도 포괄적인 해결방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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