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개혁 체감도 제고·보신주의 타파 위해 점검 방식 개선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현장점검이 1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금융현장점검 체계를 상시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31일 서울 명동 소재 은행회관 16층 뱅커스클럽에서 금융회사 실무자 및 금융협회 관계자 등과 ‘현장점검 간담회’를 진행,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의 운영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지난 3월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이 출범한 이래 7월말까지 197개 금융회사를 방문해 약 2천400건의 건의사항을 접수받아 회신대상 1천436건 전부 회신을 완료했다”며 “Bottom-up 방식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신(속)·적(극)·성(실)의 원칙에 따라 결과를 2주내 신속하게 회신함으로써 현장과의 직접 소통 및 금융당국의 신뢰회복이라는 목표에 한발자국 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했다.
이어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총괄·지원하고, 상시적인 체제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난 13일 ‘금융현장지원단’을 설치했다”며 “앞으로 금융당국의 대(對) 시장 의견소통 창구로서 현장점검체계를 재포지셔닝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개선방안으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의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현장점검 체계를 상시화해 나가겠다”며 “금융개혁 체감도 제고와 금융회사 보신주의 타파 등을 위해 현장점검의 대상·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방법론도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법령해석·비조치의견서 등의 내용을 금융회사, 금융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전파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발혔다.
아울러 임 위원장은 “중요도가 높은 과제의 경우 위원장·원장에게 직보로 요청할 수 있는 건의사항 제출양식(블루시트)을 금융회사에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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