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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 2015] ‘깜짝등장’ SKT, 이통사 아닌 ‘플랫폼사’ 변신 목적

  • 송고 2015.09.02 09:00 | 수정 2015.09.02 01:46
  • 송창범 기자 (kja33@ebn.co.kr)

첫 참가, 첨단 IoT제품·서비스 선봬…최태원 회장 등장할까? ‘관심’

스마트 쇼퍼.ⓒSKT

스마트 쇼퍼.ⓒSKT

가전업계가 중심이 되는 ‘IFA 2015’에 이통사인 SK텔레콤이 처음으로 참가, 어떤 이미지를 심어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다양한 차세대 플랫폼을 선보이며,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의 도약을 본격화 하겠다는 게 SK텔레콤 의지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전자업계 3대 글로벌 전시회인 CES, MWC에 이어 IFA까지 모두 참석하게 돼 전자시장에 이름을 알리게 됐다.

2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오늘 4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IFA 2015’에 153㎡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 ‘연결을 넘어선 새로운 가치 창출(Creating Value Beyond Connectivity)’을 주제로 편리·안전·에너지 절감을 모두 갖춘 스마트홈 플랫폼을 시연한다.

이와 함께 ▲쾌적한 쇼핑 환경과 생생한 제품 체험을 돕는 ‘스마트 쇼퍼’ 및 ‘스마트 쉘프(Shelf)’ ▲개인의 일상 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라이프웨어 상품인 ‘UO 스마트빔’, ‘UO링키지’, ‘UO펫핏’ 등도 선보인다.

IFA 주최사도 SK텔레콤의 ‘IFA 2015’ 참가를 환영했다고 SK텔레콤 측은 전했다.

실제 지난 4월 ‘IFA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IFA 주최사인 베를린메세의 옌스 하이데커(Jens Heithecker) 부사장은 “IFA가 과거에는 기술력에만 초점을 맞춰 왔던 반면 이제는 소비자와 소매업자들이 사고 팔 수 있는 제품과 솔루션을 전시하는 장으로 발전했다”며 ”특히 올해 SK텔레콤과 협업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힌 바 있다.

●똑똑한 우리집 비서 ‘스마트홈 플랫폼’ 세계시장에 등극

SK텔레콤 IoT 사업의 중심에는 스마트홈이 있다. SK텔레콤은 현재 위닉스, 경동보일러 등 약 25개사와 제휴를 맺고 스마트홈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UO펫핏.ⓒSKT

UO펫핏.ⓒSKT

‘IFA 2015’ 스마트홈 전시장을 찾는 관람객들은 보일러, 에어컨 등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 연동 제품들이 상황에 맞게 통합제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외출모드를 누르면 외출 환경에 맞게 집안의 모든 기기가 대기 모드로 바뀌고, 귀가모드를 누르면 원하는 온도에 맞게 기기들이 자동으로 가동되는 식이다.

SK텔레콤은 도어락·제습기·보일러 등 개별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와의 제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YPP, 정우건설 등 아파트 홈네트워크 솔루션 업체 및 건설사와의 제휴를 통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들이 스마트홈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진행중이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 1일 국내 1위 보안업체인 에스원과 스마트홈 서비스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향후 스마트홈 서비스의 ‘안전(Safety)’ 기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는 등 스마트홈 기기의 조기 확산 및 관련 생태계의 본격적인 확장을 주도하고 있다.

●쇼핑 도우미 ‘스마트 쇼퍼’·‘스마트 쉘프’도 글로벌화

SK텔레콤은 지난 5월 ‘라이프웨어’ 통합 브랜드인 ‘United Object(UO, 유나이티드 오브젝트)’를 론칭하고, ‘UO 스마트빔레이저’, ‘UO 링키지’ 등 신제품을 잇달아 발표하며 ‘라이프웨어’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IFA 2015’에서 SK텔레콤은 다양한 ‘라이프웨어’ 중 ‘UO 스마트빔 레이저’, ‘UO 스마트빔2’, ‘UO 링키지’, ‘UO 펫핏’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UO 펫핏’은 반려견의 운동량, 칼로리 소모량 및 수면량을 체크해 건강 유지를 돕는 목걸이 형태의 스마트 앱세서리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문화가 정착된 유럽 관람객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이외 SK텔레콤은 매장에서 바코드 스캐너로 물건을 스캔하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배송해주는 쇼핑 도우미 ‘스마트 쇼퍼’와 물건이 놓여진 선반에 구축된 3개 또는 6개의 LCD가 상호 연동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및 이벤트 영상을 재생하는 새로운 오프라인 광고 플랫폼 ‘스마트 쉘프(Shelf)’도 ‘IFA 2015’에서 선보인다.

●광폭 행보 최태원 회장, 유럽 넘어와 SKT에 힘줄까

한편 특별사면 이후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IFA 행사장을 찾을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국내 주요사업장을 모두 둘러본 최태원 회장은 이후 해외 사업장 순방길에 오른 상태로 중국과 대만을 둘러보고 있는 상황이다.

가능성은 낮아보이지만 최 회장이 해외 순방길에 오른 만큼, 유럽 지역 사업장 방문 가능성도 있어 SK텔레콤이 출전한 IFA에 올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SK측은 알수 없는 상황으로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지만, 유럽에는 스페인에 ‘윤활유 공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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