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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2016]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혁신적 신제품·기술로 IoT 시대 주도"

  • 송고 2016.01.06 17:57 | 수정 2016.01.06 20:19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VD사업, 프리미엄 위상 강화·디자인 차별화·콘텐츠 확대 3각 축 구축"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삼성전자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삼성전자

[라스베이거스= 강승혁 기자]윤부근 삼성전자 사장이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가전을 선제적으로 공개해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선언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대표이사 CE부문장 사장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IoT를 구현하는 혁신적인 신기술·신제품으로 IoT 시대를 주도하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윤 대표는 "전자산업이 제품이나 솔루션 단위가 아닌 사업플랫폼과 에코시스템 경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혁신의 초점을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에게 맞추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수요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E 부문 사업 전략과 관련해 "영상디스플레이사업은 프리미엄 위상 강화·디자인 차별화·사용자 경험 및 콘텐츠 확대를 3각 축으로 세계 1위 위상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윤 대표는 "생활가전사업은 프리미엄과 보급형의 투트랙(Two-track) 전략과 기업간거래(B2B) 사업인 시스템에어컨 사업 확대, 스마트홈 제품 선도를 통해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IoT 구현 '신기술·신제품' 강화 통해 IoT 시대 주도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16에서 '실생활에 녹아 든 사물인터넷'이라는 주제로 관련 신기술과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IoT가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보여주고 동시에 IoT 기술에 대한 주도권을 잡겠다는 복안이다.

이번에 공개된 '패밀리 허브' 냉장고는 일상과 밀접한 제품에 IoT 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한 제품이다. 도어에 설치된 대형 터치스크린을 통해 식품 관리를 위한 정보와 다양한 편의 기능은 물론, 가족간의 교류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또 IoT 허브 기능이 적용된 SUHD TV는 IP 카메라와 연결하면 집 안팎의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시청하고, 집안 조명과 AV 기기까지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스마트싱스(SmartThings)는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한 200여개의 인증된 기기 및 서비스 파트너와도 연동된다.

지난해 9월 IFA에 소개된 슬립센스(SleepSense)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용성 테스트를 거친 후 올해 1분기 중 출시될 계획이다. 슬립센스는 개인의 수면 상태를 측정 및 분석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IoT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토대로 오는 2020년까지 가전 전 제품을 연결해 가전제품의 스마트화를 주도하고 스마트 경험을 강화할 계획이다.

◆VD사업, 프리미엄·디자인·컨텐츠 3각 편대로 '1위 달성' 목표

삼성전자는 VD사업에서 프리미엄 제품, 디자인 차별화, 사용성과 컨텐츠 확대를 3대 축으로 세계 1위를 지키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TV 사업에서 2006년 세계 1위에 올라선 이래 지난해까지 10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올해도 색재현력을 20% 이상 향상시킨 2세대 퀀텀닷 기술을 탑재한 SUHD TV와 커브드 TV 등으로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프리미엄 디자인을 통해 'TV=오브제(Objet)'라는 차별화된 공식을 구현하고, 이에 더해 새로운 UX(사용자경험)를 적용해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고 콘텐츠 경험도 확대할 방침이다.

◆생활가전사업, 프리미엄·보급형 제품군 투트랙 강화

삼성전자는 글로벌 가전업계에서 프리미엄 제품을 내세우고 보급형 제품군에서도 지역별로 차별화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B2B사업인 시스템에어컨 솔루션 사업을 확대하고 스마트홈 부문에서도 IoT 기술을 결합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냉장고에서 지난 4년간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세탁기의 경우 액티브워시, 애드워시 등 독창적인 신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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