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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저비용항공사 대당 조종.정비사 인원 기준 확대

  • 송고 2016.01.28 13:23 | 수정 2016.01.28 13:24
  • 박용환 기자 (yhpark@ebn.co.kr)

국토교통부는 최근 여압장치 고장으로 인한 비상선언, 출입문 고장으로 인한 회항 등 비정상운항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저비용항공사(LCC)의 안전에 경고등이 켜졌다고 판단하고, 국내 LCC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안전강화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국토부가 2건의 비정상운항 사례를 조사한 결과, LCC의 안전 문제가 단순한 인적과실이라기보다 외형적 성장에 상응한 안전투자가 미흡했고 현장에서 기본적인 안전절차가 지켜지지 않는 등 안전문화 미성숙이 주 원인이라고 판단하고, 과감한 안전투자 확대와 기본적인 안전의식 제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안전투자 확대를 위해 항공기 대수 당 전문인력의 적정 보유기준을 제시해 항공사가 확보토록 하고 항공기 추가 도입 시 심사를 통해 인력수급이 계획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항공기 1대당 조종사를 현재 5.5~5.9세트를 6세트로 하고, 정비사도 현재 9~11명을 12명 늘릴 예정이다.

또한, 부품고장 등에 대한 LCC의 대응력 제고를 위해 예비 엔진.부품을 추가 확보토록 하고 대체기 확보능력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현장의 안전문화가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내 교육 등을 강화하고, 불시 현장 안전감독도 획기적으로 강화키로 했다.

특히, 국토부는 주요 안전지표를 바탕으로 LCC의 안전도를 평가해 이를 일반에 공개하고, 평가결과를 노선권 배분 등에 활용함으로써 자발적인 안전경쟁을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부는 기초조종인력 양성사업, 고등훈련(제트)과정 신설 등 조종사 양성을 지원하고, 인천.김포공항 내 격납고 건설 등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을 위한 지원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한 '저비용항공사 안전강화 대책'을 철저히 시행해 LCC 안전의 기틀을 굳건히 함으로써 LCC의 지속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국민의 불안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라며 "특히, 안전이 바로 서지 않아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항공사에 대해서는 운수권 배분에서 불이익을 받도록 하고 운항노선 감축, 운항증명(AOC) 취소 등 엄중 조치를 통해 시장에서 존립하지 못하게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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