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입금 상환하면 합병 후 순자산 5조원 대
KDB대우증권의 소액주주와 노동조합이 미래에셋증권의 차입매수(LBO)를 통한 대우증권 인수를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KDB대우증권 노동조합과 소액주주는 5일 여의도 대우증권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차입매수방식은 인수하려고 하는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금융회사에서 빌린 자금을 이용, 해당 기업을 인수하는 인수합병(M&A) 방법이다.
대우증권 노조와 소액주주는 이 같은 방식을 통한 대우증권 인수는 미래에셋증권의 최대 주주인 미래에셋캐피탈에게 이익이 돌아갈 뿐만 아니라 소액주주들에게는 손해가 간다고 주장했다.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을 인수하기 위해 제시한 2조4000억원은 대우증권을 시가총액으로 계산한 금액과 경영 프리미엄으로 구성된다. 미래에셋은 유상증자 9600억원, 인수금융 8000억원, 보유현금 6300억원으로 자금을 조달했다.
이자용 대우증권 노조위원장은 "인수를 위한 자사 자금은 6300억원 밖에 되지 않는다"며 "미래에셋증권은 이번 인수에 있어 인수주체 겸 합병 주체이기 때문에 결국 차입금에 대한 부담은 합병법인의 지분율만큼 기타주주에 이전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단순 양사의 자본으로만 계산해보면 두 회사가 합병 시 7~8조원 규모의 대형 증권사가 된다는 논리지만 차입금 상환을 감안하면 합병 후 순자산은 5조7000억원으로 '초대형 증권사'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정동회계법인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이 대우증권을 인수 후 합병하게 되면 미래에셋증권이 산업은행에 지불한 경영권 지급 비용은 합병법인의 지분율 만큼 기타주주가 부담하게 된다"고 말했다.
정종각 소액주주모임 대표도 "미래에셋증권의 대우증권 지분 인수는 차입매수방식이 분명하다"며 "합병 뒤 차입금·이자, 조달자금 상환 등은 대우증권이 부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미래에셋증권은 노조가 주장하는 LBO 방식으로 대우증권을 인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대우증권 자산을 담보로 하지 않고 미래에셋증권이 직접 차입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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