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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금융정보 실적 제출로 1만여명 신용평점↑…"통신사 협조 필요"

  • 송고 2016.04.28 16:14 | 수정 2016.04.28 16:16
  • 박종진 기자 (truth@ebn.co.kr)

국민연금·건강보험 등 실적, 신평사 홈페이지서 자동등록 가능

실적 우수자, '대출 부도율 낮다' 입증 시 평점 상승폭 확대

나이스평가정보의 신용정보 수집 플로우. ⓒ나이스평가정보 홈페이지

나이스평가정보의 신용정보 수집 플로우. ⓒ나이스평가정보 홈페이지

통신비·건강보험료 납부실적 등 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반영에 따라 1만명 이상의 신용평점과 1000명 이상의 신용등급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월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총 2만2000여건의 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반영 신청이 접수됐다. 이중 중복 접수를 제외한 신청자의 95%가 신용평점이 상승했고, 10%정도는 평점 상승에 힘입어 신용등급도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인이 각기 다른 비금융정보로 중복 신청한 것을 제외하면 지난 세 달간 총 1만3200명이 신용평가 반영을 신청했다"며 "이중 1만2500명 정도의 신용평점이 상승했고, 이를 통해 1300여명은 신용등급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신용평가에 활용된 비금융정보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실적이 각각 35%로 가장 많았고, 통신요금이 20%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는 당초 금감원이 예상한 추정치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로, 홍보 부족 및 신청절차가 불편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비금융정보 등록. ⓒ코리아크레딧뷰로 홈페이지

비금융정보 등록. ⓒ코리아크레딧뷰로 홈페이지

금감원은 작년 11월말 기준 신용평가 대상자 약 4652만명 전원이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 정보를 제출해 적정성을 인정받는다고 단순 가정할 경우, 최대 708만명의 신용등급이 상승할 것이라고 지난 1월 발표한 바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아직 관련 정책 시행 초기 단계로, 성과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보고 있다"며 "가장 많이 활용할 것으로 예상됐던 통신요금 납부실적의 등록 자동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해결되면 신청이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가점부여 대상은 최근 6개월 이상 통신·공공요금을 연체 없이 납부한 증빙자료를 나이스신용정보 및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신용평가사에 제출한 자다. 이를 통해 획득한 가점을 유지하기 위해선 자신의 통신.공공요금 성실납부실적 증빙자료를 매 6개월마다 계속 제출해야 한다.

통신요금 납부가 자동화 되지 않을 경우 신청자들은 발급 받으신 납부확인서와 정보제공 및 활용동의 동의서, 신분증 사본 등을 매번 팩스·우편·방문 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현재 이동통신사들이 납부실적 공유 자동화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임에 따라 관계당국의 지원 및 협조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금융권 관계자는 "개인정보 보호 이슈가 있는데다 관할당국의 정책이 아니다보니 이통사가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며 "신용평가에 비금융정보가 반영될 경우 저신용자의 등급 향상 기회가 늘어나는 등 소비자 권익 제고에 도움이 되는 것을 감안, 미래부와 방통위 등 담당부처과 금융당국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금융정보 등록. ⓒ나이스평가정보 홈페이지

비금융정보 등록. ⓒ나이스평가정보 홈페이지

또 이달 들어 신평사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이력 등 공공요금 납부정보의 자동 등록이 가능해지는 등 편의성 강화로 향후 신청자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들어 매주 1000건 이상의 신청이 접수되고 있는 상황으로, 홍보 및 편의성이 강화되면 월 최대 6~7000건 이상 접수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올해 최소 5000명 이상의 신용등급이 향상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15점의 평점 상승으로는 신용등급 향상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최소 2년 이상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비금융거래 실적이 우수한 사람은 대출 부도율을 낼 가능성이 낮다는 게 입증되면 평점 상승폭은 더 늘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현행 5~15점으로는 신용등급 커트라인에 있는 금융소비자들만 구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사전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선 연체 및 채무불이행 관리를 잘하는 수밖에 없다"며 "연체 이력 발생 시 신용평가에 100%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연체가 되면 안되고, 부득이한 연체 발생 시 최대한 빠른 상환 및 연체 재발생을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나이스평가정보 홈페이지(https://www.credit.co.kr/ib20/mnu/BZWOCCNCA00) 및 코리아크레딧뷰로 홈페이지(http://www.allcredit.co.kr/ADFCommonSvl?SCRN_ID=s07044017984)에서 비금융정보 신용평가 신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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