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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립 사장, 씁쓸한 취임 1주년… “인력문제 어쩌나”

  • 송고 2016.05.27 06:00 | 수정 2016.05.27 10:03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묵묵히 대우조선해양 내실 다져온 ‘구원투수’… 추가 구조조정 장고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대우조선해양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대우조선해양

오는 29일 공식 취임 1주년(5월 29일)을 맞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장고(長考)가 지속되고 있다.

추가 자구안을 마련하라는 정부와 채권단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런 만큼 내부적으로 1주년 기념식이나 대외활동은 꿈도 꾸지 못하는 처지다.

철저할 정도로 실속을 따지는 정 사장 본인이 불필요한 행사를 싫어하는 이유도 있지만 현재는 회사의 운명을 가를 수 있는 중대사가 달려 있는 상황이다.

보유자산 매각 내지 조선 부문 경쟁력 강화 등은 그동안 지속해왔기 때문에 정부나 채권단의 관심사가 아니다. 핵심은 인력 감축이다.

그동안 “인위적인 감축은 없다”며 희망퇴직 내지 정년퇴직 등의 방법으로 자연감원을 유도해 온 정 사장이다. 불가능해 보이더라도 정부와 채권단은 물론 내부직원들도 모두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묘수를 찾아야 한다.

◆1년간의 철저한 ‘수비경영’

정 사장의 지난 1년은 남상태·고재호 사장 등 전임 CEO이자 업계 후배들이 벌려놓은 일을 수습하는 업무로 점철됐다.

당초 정 사장은 외환위기 당시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중이던 대우조선공업(대우조선해양 전신)을 정상궤도로 올려놓은 전력으로 지난 2015년 5월 ‘구원투수’로 모습을 드러냈다.

장기간 STX조선해양에 몸을 담다 10여년 만에 돌아온 친정은 참담했다. 장기간 지속된 CEO 공백에 영업력은 땅에 떨어져 있었으며, 설계 노하우 없이 수주한 해양플랜트 인도 지연으로 외부에 알려진 것과는 달리 재무상황도 최악이었다.

그가 취임하자마자 새 CEO가 전임 CEO의 손실을 회계에 반영하는 ‘빅 베스’를 결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2분기 사상 초유의 3조원대 영업손실을 발표하자 그의 예상대로 후폭풍은 엄청났다.

부실책임 여부를 놓고 전임 CEO들은 물론 대주주인 한국산업은행과 금융당국, 회계법인이 비난의 대상에 올랐으며, 조선업계의 전면적 수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들끓었다. 불똥은 현대중공업 및 삼성중공업 등 동종업계에까지 튀었다. 물론 이는 현재진행형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서도 정 사장은 조선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하는 한편, 비핵심 자산 매각 및 인력 재배치 등 자구안을 착실히 이행해갔다. 전임 사장들이 신성장동력이라며 추진했던 풍력 및 심해저(서브시, Subsea)사업은 과감하게 접었다.

온갖 우여곡절을 겪긴 했어도 지난해 말에는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대의 금융지원도 약속받았다.

실속과 내실 위주의 경영을 펼친 이유일까. 지난해 조단위에 이르렀던 대우조선해양의 영업손실은 올해 1분기 200억원대까지 줄어든 상태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7300%에 이르며, 무엇보다도 방산 부문을 제외하면 올 들어서 수주가 없다. 모든 문제는 시황 침체에서 비롯됐지만 ‘밑 빠진 독’에 더 이상 국민혈세를 쏟아 부을 수 없다는 비난여론도 비등한 상황이다.

◆무언의 압박, 진짜 고민은 인력문제

정 사장의 진짜 고민은 추가 자산 매각이나 실적 개선 방안 마련이 아닌 인력 문제에 있다.

부실기업 정리 정책을 강력하게 밀고 있는 정부가 4·13 총선 이후 조선업계를 주요 타겟으로 근본적인 재무개선책을 제시하라는 무언의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태다.

이미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처럼 자체적인 자구안을 실시해 왔음에도 결국 압박에 못 이겨 각각 채권은행들에 추가 구조조정안을 제출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금단의 영역’이었던 생산직까지 포함해 과장급 이상 희망퇴직 방침을 선포한 상황이다.

정부나 채권단이 정책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 위해 인위적 인력 감축 수준의 구조조정을 원하고 있는 것이 확실해진 것이다. 이를 따르지 않자니 재무상황이 좋지 않고 앞으로 경영환경도 불투명하다.

그렇다고 따르자니 대우조선해양만 바라보고 있는 지역경제(거제)의 침체와 과거 대책 없이 인력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조선산업 경쟁력 약화라는 결과를 낳은 일본의 전철을 밟게 될까 두렵다.

더군다나 노동조합에는 취임 초기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고 공언했다. 지난 4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도 “올해 목표인 해양플랜트 9기 등을 인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적어도 지금은 대규모 구조조정은 할 수 없다”고 했다.

정 사장은 그동안 임원 30%를 감축하고 고직급자 300여명을 떠나보내게 했지만 어디까지나 사무직과 정년퇴직자가 대상이었고, 명분도 희망퇴직이었다. 대부분이 하위직으로 구성된 생산직은 건들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와 업계 상황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면서 어떤 행동이라도 취해야 하는 처지다.

그동안 임금동결 동의 등으로 회사 어려움에 적극 협조해 온 노조 내부에서조차 인위적 구조조정에 대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에 정 사장도 최근 노조를 상대로 “기존 자구계획 대비 더 처절하고 혹독한 자구노력 의지를 반영해야 정부와 채권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고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일 산업은행에 제출키로 한 추가 자구안을 보류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그렇다고 해도 정부 및 업계 분위기상 추가 구조조정안 마련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며 “노조와의 대화도 필요한 만큼 이달 내는 아니더라도 오는 6월 중순까지는 새 구조조정안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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