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압용엔진 적용 재액화장치 MRS-F 시연회 개최
대우조선이 글로벌 선주 및 선급 관계자들 앞에서 다시 한번 세계 최고 수준의 LNG 기술력을 입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옥포조선소 내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인 ‘MRS-F’와 ‘PRS 플러스’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행사에는 그리스 마란가스(Maran gas), 일본 MOL(Mitsui OSK Lines), 미국 ABS 등 해외 선주 및 선급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MRS-F(Methane Refrigeration System-Full re-liquefaction)는 대우조선이 저압용 엔진에 탑재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로, 메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증발가스를 직접 냉매로 활용해 재액화하는 신개념 기술이다.
이 시스템은 기화가스 일부를 액화하는 PRS와 달리 증발하는 가스 전체를 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보낼 수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4년 재액화장치인 PRS(Partial Re-liquefaction System)를 개발하고 고압용 엔진(ME-GI)에 탑재해 시장의 호평을 받아왔다.
이어 저압용 엔진(X-DF)에도 적용할 수 있는 재액화장치 기술 개발에 나서 1년여만에 MRS-F를 완성하게 됐다.
MRS-F 기술이 LNG선에 적용되면 척당 연간 40억원 이상의 운영비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연회에 참석한 한 선주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재액화 기술은 마술에 가깝다”고 극찬하며 대우조선에 발주 중인 LNG선에 MRS-F를 적용키로 결정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MRS-F와 함께 소개된 PRS 플러스(PRS+)는 기존 대우조선이 개발한 PRS 대비 재액화량을 16% 향상시킨 기술로 선박 적용 시 선주들에게 추가 운영비 절감효과를 안겨주게 된다.
MRS-F 개발로 대우조선은 LNG선 고압용엔진에 이어 저압용엔진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천연가스 재액화시스템을 개발하며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이같은 기술력을 앞세워 대우조선은 지난 2014년 발주된 LNG선의 57%에 달하는 35척을 수주했으며 천연가스 재액화 관련 국내외 특허는 PRS 플러스 포함, 총 28건으로 늘어났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현재 51척의 LNG선을 수주잔량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선박이 본격적으로 건조되는 올 하반기부터 수익성이 호전돼 경영정상화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국내 기자재업체에 이전해 상생을 도모하고 국산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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