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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본 "유럽행 전자상거래 상품 배송서비스 35% 비용절감"

  • 송고 2016.07.31 12:00 | 수정 2016.07.31 11:36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유럽행 eParcel 특송 서비스' 프랑스우정과 공동 실시

8월부터 글로벌 전자상거래 중소기업들이 유럽으로 전자상거래 상품을 보낼 때 물류비용이 35% 절감된다.

우정사업본부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응해 오는 8월 1일부터 프랑스우정(La Poste)과 공동으로 전자상거래 상품 전용 배송서비스인 '유럽행 eParcel 특송(POST-Euro eParcel Express)'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유럽행 eParcel 특송은 기존 우체국 국제특송 EMS보다 35% 저렴한 요금으로 EMS 수준의 배달품질을 보장해주는 고품질 특송서비스로, 전자상거래 상품을 유럽으로 발송하는 중소기업들의 물류비용을 크게 덜어줄 전망이다.

예를 들어 2kg 전자상거래 상품을 기존 EMS로 독일로 보내면 우편요금이 5만2100원 이지만,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eParcel 특송을 이용하면 3만3900원으로 발송이 가능해 1건당 1만8200원(EMS요금의 35%)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유럽행 eParcel 특송은 기존 EMS와는 달리 주소기표지 내용품명, 가격 등 사전 통관정보가 상대국에 통보되고, 유럽행 우편물이 프랑스 파리공항에서 일괄 통관돼 유럽전역으로 2~3일 안에 배달된다.

프랑스,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아일랜드, 스웨덴, 폴란드 등 유럽 주요 10개국에 우선 서비스한다.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수요를 고려해 서비스 대상 국가를 유럽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우체국과 서비스이용 계약 후 계약고객전용시스템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내에서 전자상거래 상품 정보와 세관신고서 등을 첨부해 입력하면 우편접수, 수출입통관 등이 원스톱으로 처리된다.

김기덕 우정사업본부장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프랑스 La Poste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1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도입하는 만큼 향후 한-유럽간 전자상거래 사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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