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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EBN 소비자정책포럼-세션1종합] "진화하는 소비자, 정부·기업도 변해야"

장덕진 공정위 소비자정책국장 "행복드림 원스톱서비스 연말 가동"
이정수 소비자재단 사무국장 "화폐투표 통해 소비자가 기업 생존 결정"
김지은 주산연 연구원 "아파트,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으로"

손병문 기자 (moon@ebn.co.kr)

등록 : 2016-08-25 15:18

진화하는 소비자의 최신 트렌드와 정부 및 기업의 대응 전략을 살펴보는 세미나가 열렸다. 25일 EBN 주최로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스마트 컨슈머 대응 전략과 모색'을 주제로 마련됐다.

민병호 EBN·데일리안 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성태 국회의원·김용태 국회의원·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의 축사 후 장덕진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 국장, 이정수 소비자재단 사무국장,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최공필 한국금융연구원 미래금융연구센터장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국경없는 경제 확산…新소비환경 출현 대비해야"
기조강연에 나선 장덕진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 국장은 "ICT(정보통신기술) 발전 가속화로 새로운 유통채널이 출현하고, 국경없는 경제가 확산되는 추세"라며 "새로운 소비환경 출현에 따른 대응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장 국장은 "현재 공정위 주도로 구축 작업이 진행중인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이 새로운 소비환경에 대응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5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EBN 주최로 '스마트컨슈머 대응 전략 모색'을 주제로 제4회 소비자정책포럼이 열렸다. 장덕진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장이 기조강연을 하는 모습 ⓒEBN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은 식약처 등 15개 기관에 산재된 상품정보를 연계·통합해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상품별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피해상담 및 구제신청, 결과확인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선보인다. 공정위는 11~12월 시범운영을 거쳐 연말쯤 서비스를 정식 가동할 예정이다.

장 국장은 "최근 입법예고를 마친 해당 개정안을 9월 중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이 차질없이 운영된다면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와 피해 예방은 물론 그간 제기된 불편사항들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 차원의 '국경없는 경제시대'에 대응한 해외구매 구제방안도 마련된다. 대학생 기숙사, 항공사·여행사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거래관행 개선도 포함된다.

장 국장은 "최근 논란이 된 폭스바겐 연비조작 및 자동차 에어컨필터 유해물질 검출 사태에 대응해 관련 제품의 부당광고 사례를 집중 점검하고, 이동통신 3사 '무제한 요금제'의 동의의결에 대한 소비자 피해구제도 조만간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블랙컨슈머 근절 등 책임있는 소비문화 확산에도 노력을 기울인다. 장 국장은 "사업자단체 및 소비자단체 등과 연계한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며 "예약부도 근절 관련 동영상과 포스터 제작·배포, 현장교육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폐투표 통해 기업생존 좌우…소비자 주권 확립해야"
이어 이정수 소비자재단 사무국장은 '소비자가 바라는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정수 사무국장은 "소비를 통해 우리 삶을 증진시킬 수 있고 소비자는 국가경쟁력의 기틀"이라며 "소비자는 스스로 권익을 자각하고 능동적으로 화폐투표라는 소비자의 선택을 통해 기업의 생존을 결정하는 주체"라고 강조했다.

특히 선진적인 소비자정책의 추진과 소비자운동의 전개는 글로벌 경제시대에 소비자주권 확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소비자와 기업이 상생하고 경쟁력 있는 국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기업간 소통이 절실하다는 것.
▲ 포럼에서 이정수 소비자재단 사무국장이 '소비자가 바라는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을 주제로 발표하는 모습ⓒEBN 홍효식 기자

이 사무국장은 "소비자와 기업간 소통을 말하면서 옥시라는 기업을 빼놓을 수 없다"며 "옥시는 소비자의 의견을 무시했고 정부가 제품수거 명령을 내리기 전까지 60만개의 제품을 판매해 73명의 희생자를 냈다"고 말했다.

이어 "옥시는 진정성있는 사과를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며 "무수히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환경에서 누구나 이러한 일을 충분히 당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 같은 사례를 통해 소비자가 바라는 기업의 소비자 대응에 대해 △신뢰와 소통 △소비자중심 경영 △진정성 등 3가지 키워드를 꼽았다.

이 사무국장은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진정성을 가져야한다. 기업은 소비자를 중심에 놓고 신뢰를 바탕으로 투명한 경영을 해야한다. 소비자는 그러한 기업을 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연·휴식 공간 선호 '숲세권' 및 IoT 접목 스마트 거주 화두"
세번째로 마이크를 잡은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앞으로 스마트 컨슈머가 주거할 주택시장은 "사는 것이 아닌 사는 곳으로 가치가 바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미래 주택은 △낮은 가격기대 상승감 △월세시대로 전환 △실속형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소비자 △첨단 미래기술 △주거의 사용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사는 곳'에서 '사는 곳'으로 가치가 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40~50대 베이비붐 세대의 경우에는 경기 남부에서 기타 시·도로 이동을 꾀했고, 주택 유형도 아파트가 아닌 단독이나 다가구로 선택하는 등 주변 쾌적성을 고려한다. 60대는 동북권에서 경기북부권으로 이동하는데 주택 유형 아파트를 선호하지만, 규모가 40~60㎡ 이하로 축소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 포럼에서 김지은 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사는 것에서 사는 곳으로, 주거트렌드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는 모습 ⓒEBN 홍효식 기자

김 연구원은 앞으로 미래 주거트랜드에서 1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주체로 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1인 가구 중에서도 고소득 1인 가구에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스마트 컨슈머'라고 부르는 이들은 사회변화에 민감하고 자기만족적이고 합리적인 모습을 보인다. 특히 30~40대에서 두드러진다. 이들은 규모는 축소하지만 기능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져 합리적인 소비 특성을 보여준다.

주거비 절감을 위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미래 주거비 부담이 적은 주택 수요는 85.3%로, 앞으로 저상장 기조, 베이비붐 세대, 관리비 증가요인으로 주거비 부담을 가장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김 연구원은 분석했다.

더불어 자연과 휴식 공간을 선호하게 될 '숲세권'과 IoT를 통한 스마트화 등이 미래 주거선택시 중요한 고려 요인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급변하는 금융생태계…스마트化 따른 개인정보 유출은 과제"
1세션 마지막 순서 네번째 발표는 최공필 한국금융연구원 미래금융연구센터장이 '블록체인의 활용방안과 도전과제'를 주제로 강연했다.

최공필 센터장은 "금융생태계는 기술의 발달로 금융사 등 기업에서도 스마트 계약을 통해 간편하게 상품에 가입하고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센터장은 블록체인 기술의 출현으로 기존 영업방식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블록체인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함에 따라 미래 금융자산은 수없이 많은 중개업자들을 거치지 않고 무슨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된다는 것.
▲ 포럼에서 최공필 한국금융연구원 미래금융동향센터장이 '블록체인의 활용방안과 도전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는 모습 ⓒEBN 홍효식 기자

금융소비자들도 스마트 계약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수월하게 서비스를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같은 편리한 서비스는 개인정보을 집적해 가능한 것으로, 보안성 문제가 상존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민간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여건이므로 당국은 생태계의 혼란을 방지하고 건전한 육성이 되도록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사회구성원의 참여와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향적이고 개방적인 자세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의 속성상 연겨로가 개방구조이므로 신뢰주체간의 협업이 가장 중요하다"며 "업계의 관련 표준 및 가이드라인 작업 및 겁과 제도적 인프라 정비와 같은 생태계 육성 차원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