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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압박·청산 우려 속 대한항공 이사회 3일째 ‘장고’

  • 송고 2016.09.21 11:01 | 수정 2016.09.21 11:05
  • 최다현 기자 (chdh0729@ebn.co.kr)

담보 선취득 조건내 마땅한 대안 못찾아 18일 이후 정회

물류대란 해소 비용 '눈덩이'…법원 "한진해운 회생 힘들수도"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3주차에 접어든 가운데 한진그룹이 물류대란 해소 지원 방안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지난 18일 긴급 회의를 소집한 후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정회 상태다. 업계에서는 한진해운 회생을 위한 '골든타임'이 끝나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8일 긴급 회의를 끝으로 정회된 이사회 회의가 3일째 속개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8일부터 4차례에 걸쳐 이사회를 소집하고 600억원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18일 긴급 회의를 끝으로 더 이상 논의가 진전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배임죄 가능성에 발목이 잡혀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자회사에 아무런 담보 없이 자금을 지원한 후 담보 취득이 불가능해지면 그 책임이 이사회에 돌아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한진해운 회생을 위한 골든타임을 허비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물류대란이 터진 후 사태 해결을 위해 수혈된 자금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주식을 담보로 대출한 400억원과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이 약속한 100억원 등 500억원에 불과하다.

대책없이 법정관리를 결정한 정부의 방관도 비판 대상이다. 금융당국은 법정관리 초기부터 물류대란 해소는 한진그룹의 책임이라고 떠밀었으며 박근혜 대통령도 나서 한진그룹의 자구안이 미흡했다고 질타하며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지난 20일에는 금융감독원에서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에 한진그룹 계열사에 대한 대출 현황을 파악할 것을 지시했다. 금감원 측은 여신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한진해운 사태 해결에 대한 우회적인 압박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재계 관계자는 “한진그룹이 600억원을 마련해 내놓더라도 필요한 자금의 일부에 불과하다”며 “정부의 압박에 떠밀려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면 기존에 제출했던 자구안을 법정관리가 시작된 후 실시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한진해운

ⓒ한진해운

정부의 방관과 대한항공의 고민이 이어지면서 한진해운 청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한진해운 청산 가능성은 법정관리 초반에도 불거진 바 있다. 그러나 당시 법원이 청산 보다는 회생쪽에 무게중심을 두면서 청산 우려는 수그러들었다.

그러나 지난 20일 한진해운 법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파산6부는 긴급간담회를 열고 한진해운의 회생이 사실상 힘들수도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진해운의 파산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한진해운은 우선적으로 갚아야 하는 ‘공익채권’의 규모가 크고 물류대란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화주들의 줄소송이 예견돼 있다. 때문에 법원은 한진해운의 계속가치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법원은 한진해운이 하역비를 내지 못해 발이 묶인 선박 수십척에 하루 용선료와 연료비 등으로 약 24억원의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필요한 자금이 당초 예상됐던 1700억원을 훌쩍 넘어설 것이란 예측도 제기됐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선박에 실려 바다를 떠돌고 있는 화물만 해도 13조원 규모로 추정된다”며 “사태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제때 화물을 배송하지 못한 화주들이 소송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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