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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 중국 2대 온라인쇼핑몰 '징둥' 입점…해외 역직구 앞장

  • 송고 2016.10.06 10:02 | 수정 2016.10.06 10:02
  • 이소라 기자 (sora6095@ebn.co.kr)

지난해부터 'JUMEI', '궈메이' 등 중국 대형 온라인 업체와 협업

역직구 시장 성장 가팔라, 글로벌 인터파크 오픈해 해외판로 개척

ⓒ인터파크

ⓒ인터파크

인터파크는 최근 역직구로 유명한 중국 2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징둥(JD.com)'과 입점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역직구'는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이다.

인터파크는 지난해 중국 최대 해외직구쇼핑몰 'VIP', 뷰티 전문 온라인 쇼핑몰 'JUMEI'에도 입점했다. 올해에는 중국 최대 가전 유통업체 '궈메이(GOME)'와 한국관 독점 운영 계약을 체결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해외 소비자들이 현지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구매 가능하도록 모바일웹 쇼핑 사이트 글로벌 인터파크를 오픈해 역직구 사업의 기반을 갖췄다. 페이팔, 알리페이, 텐페이 등 다양한 모바일 간편결제 수단과 비자, 마스터, JCB 신용카드 결제를 지원한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소비자들이 상품 부피와 무게에 따른 가격 부담 없이 구매 가능하도록 산업통산자원부, 관세청과 함께 해상 페리선을 활용한 '해상 간이통관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항공 대비 물류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97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3% 증가했다. 지난 1분기 처음으로 해외직구 구매액을 넘어선 이후, 올해 연간 규모로도 해외직구 규모를 앞지를 전망이다.

국가별로는 중국에 대한 전자상거래 수출액이 2분기 3,732억원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미국(7.0%), 일본(6.4), 아세안(ASEAN, 3.9%)을 크게 압도한 수치로 지난해 동기와 비교하면 대 중국 역직구 판매액은 103.1% 급증했다. 상품별로는 화장품이 67.0%로 전체 온라인 해외 판매액의 3분의 2가량을 차지했고,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 비중은 17.6%로 조사됐다.

윤준선 인터파크 쇼핑 해외사업부 실장은 '최근 역직구 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중국 소비자의 한국 상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상태"라며 "인터파크는 티몰, 징둥 등 중국 대형 온라인 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의 수출과 해외 판로 개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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