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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정보 제공에서 피해구제까지"... 연말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본격가동'

  • 송고 2016.10.20 12:00 | 수정 2016.10.20 11:03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공정위-행자부, 87개 민관기관과 업무협약 쳬결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 과정 예시ⓒ공정위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서비스 과정 예시ⓒ공정위

[세종=서병곤 기자] 상품 정보 제공은 물론 피해구제 신청까지 가능한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 출시가 오는 12월 말로 다가온 가운데 주무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가 시행에 앞서 관련 민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강화한다.

공정위와 행정자지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87개 민관기관과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쳬결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은 모바일을 통해 90여개 민관기관에 분산돼 있는 각종 상품 및 리콜.위해정보와 피해구제제도를 소비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오는 올 연말 정식 가동을 앞두고 있다.

연말까지 30여개 기관, 내년에는 60여개 기관과의 연계가 이뤄진다.

공정위는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구축을 담당있으며 행자부는 관계기관의 협조를 이끌어 내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홍보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정보제공기관이 보유한 상품·안전정보, 인증정보, 유통이력 정보 등을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에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이 시스템에 접수된 각종 소비자피해 및 관련 구제신청, 분쟁조정신청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하고 처리 결과를 시스템를 안내하도록 했다.

기관 간 시스템 연계체계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신영선 공정위 사무처장은 “리콜대상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모르고 구매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우에도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기관을 잘 몰라서 구제받지 못하는 경우가 5명 중 4명에 이를 정도로 국민 불편이 심각하다”면서“이번 협약체결를 계기로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을 차질없이 구축되면 국민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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