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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300만시대 연 인천, 신도시의 빛과 그림자

  • 송고 2016.10.25 10:08 | 수정 2016.10.25 10:11
  • 신상호 기자 (ssheyes@ebn.co.kr)

송도신도시 등으로 인구 유입 활성화되면서 올해 10월 300만명 넘어

청라 로봇랜드, 검단 스마트시티 등 신도시 개발 더딘 것은 숙제

인천시가 이달 인구 300만 도시가 됐다. 사진은 인천 영종 하늘 신도시.

인천시가 이달 인구 300만 도시가 됐다. 사진은 인천 영종 하늘 신도시.

이달 인구 300만명을 돌파한 인천시는 신도시 개발에 따라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송도와 청라, 영종 등 신도시 유입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호재지만, 검단신도시는 여전히 개발 계획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구도심의 인구가 빠져나가는 것도 고민거리다.

◆서울 부산에 이어 인구 300명 돌파, 신도시 중심으로 인구 유입 늘어
25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는 올해 10월 19일 기준 인구 300만명을 돌파했다. 19일 오후 1시 기준으로 인천시 등록 인구는 300만 13명이었다. 서울과 부산에 이어 인구 300만명을 수용하는 세 번째 도시가 된 것이다.

지역별로는 부평구가 56만3217명으로 가장 많고, 남동구 54만2917명, 서구 52만1143명, 남구 42만3014명, 연수구 33만4098명, 계양구 33만4205명, 중구 11만9063명 등의 순이었다.

인천시로 오는 순 이동자 수는 최근 3년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9320명이 인천시에 새로 자리를 잡았고, 2015년에는 9540명이 순 이동했다. 올해 1월~9월까지는 모두 5564명이 인천시로 왔다.

새 아파트가 많은 지역의 인구 증가가 두드러졌다. 통계청의 8월 기준 인구 유입 현황을 보면, 인천 남구가 2645명으로 가장 많았다.

용현학익지구에 있는 SK건설 SK Sky View(총 3971가구)의 입주가 시작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함께 신도시가 있는 인천 연수구(207명), 인천 서구(72명)에서도 꾸준한 인구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

인구가 몰리면서 인천시의 주택 가격도 상승세다. KB부동산에 따르면, 9월 기준 인천시의 주택매매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2.16%로 전국 평균인 1.60%보다 높았다.

송도와 영종도, 청라 등 신도시 입주가 본격화되면, 인구 증가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 지역은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3만939세대의 신규 아파트가 입주를 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최근 3년보다 4000여 세대가 많은 3만4518세대가 집들이를 한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인천시의 내년 입주 물량은 1만7552세대, 2018년은 1만6966세대로 예정돼 있다.

검단 신도시가 있는 인천 서구는 2017년 5276세대, 2018년 8556세대가 입주를 하고 송도 신도시 등이 있는 연수구(2017년 6627세대, 2018년 2610세대)도 9000여 세대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현재 지속적인 인구 순 유입이 이루어지는 광역시는 전국 6대 광역시 중 인천이 유일하다"면서 "송도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분양과 인천 중심의 교통망 조성을 통한 편리한 교통여건이 인구 증가의 주원인"이라고 밝혔다.

◆신도시 난립 개발 계획 늦어져, 구도심 인구 공동화 현상도 문제
인구 300만명이 넘어섰지만, 청라와 검단신도시 등 신도시 개발 계획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은 인천시의 고민거리다.

당초 2017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한 청라신도시의 인천로봇랜드는 사업성 부족으로 뚜렷한 진척이 없는 상태다. 인천로봇랜드 사업은 인천 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7블록 76만7286㎡ 부지에 로봇사업진흥시설과 테마파크 등을 건립하는 내용이다.

지난 2013년 조성 실행 계획을 승인받았지만, 현재 로봇진흥센터와 연구소 등 일부 시설만 착공하고, 테마파크 등 주요 시설 건립 상황은 지지부진하다. 최근 김우식 인천도시공사 사장도 시의회에 출석해 "로봇랜드 사업은 현재 사업성이 없고 투자자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며 "사업 구조 전체를 바꿀 수밖에 없다"라고 토로했다.

검단신도시도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초 두바이국영기업인 스마트시티사와 검단새빛도시에 스마트시티 건설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개발 규모는 검단새빛도시 내 470만㎡ 규모에 스마트시티를 건립한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합의각서를 체결한 지 9개월이 지난 지금도 부지 매각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인천시가 두바이 측과 해당 부지를 3.3㎡당 200만원 이하에 공급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했지만 인천도시공사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인천도시공사 노동조합에 따르면 해당 부지의 조성 원가는 3.3㎡당 600여만원이다. 노조는 "인천시가 검단스마트시티 사업에 필요한 토지를 조성원가 이하로 팔 것을 강요하고 있다"며 "헐값으로 토지를 매각할 경우 '배임죄'가 성립 된다"라고 경고했다.

영종~청라를 연결하는 제3연륙교도 기본설계용역을 착수했지만, 최소운영사업비보장(MRG) 문제로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토부는 손실보전금 문제 등을 이유로 제3연륙교 건설 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신도시가 개발되면서, 구도심 지역에서의 인구가 빠르게 줄어드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다. 지난 8월 기준 인천시 인구 이동 통계를 보면 인천 구도심 지역인 인천 부평구(846명 감소), 인천 계양구(618명 감소)의 인구가 감소했다. 이들 지역에선 월 평균 500~1000명이 빠져나가고 있다.

리얼투데이 양지영 실장은 "인천시는 오래된 주택이 많은 구도심 지역에서 재개발사업이 이뤄져야 하지만, 사업성 문제로 진척이 더뎌지고, 주거 환경이 열악해지고 있다는 문제가 있다"면서 "신도시도 개발 사업의 속도를 내기 위해서, 지자체 차원이 아닌 국가 차원에서 지원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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