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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객 20% 줄인다"…면세점·화장품 등 중국發 '유커쇼크'

  • 송고 2016.10.26 14:31 | 수정 2016.10.26 16:05
  • 김지성 기자 (lazyhand@ebn.co.kr)

중국 저가관광 규제 방침 밝혀...한국행 단체 여행객 급감 우려

면세점 "촉각 곤두 세우고 있다"·화장품 "현지판매 비중 늘릴 것"

신세계면세점 명동 본점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쇼핑하는 모습ⓒ신세계디에프

신세계면세점 명동 본점에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쇼핑하는 모습ⓒ신세계디에프

중국 정부가 자국의 한국행 관광 수요를 제한하는 지침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면세점과 화장품·호텔 등 중국관광객(유커) 관련 업종에 적신호가 켜졌다. 유커에게 매출의 상당부분을 기대고 있는 면세점 등은 이번 지침이 미칠 파장을 예의 주시하며 대책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유커의 급감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한편 단체관광객에 비해 개별관광객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단기적 영향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6일 면세점·화장품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중국인 대상 저가관광 규제 방침을 밝혔다. 중국 당국이 관광정책을 전담하는 국가여유국에 비합리적인 가격(원가 이하)의 해외여행 상품 규제를 지침으로 하달했다.

또 중국 당국은 화동 지역(상해·장쑤·저장·안휘), 베이징·쓰촨성 등 각 성의 여행사에 한국행 중국인 관광객 수를 전년대비 20% 줄이라는 지침을 구두 혹은 지역 여행사 소집 등의 방식으로 통보했다.

저가 단체관광 상품의 전단지·인터넷·SNS 등 일체의 판촉활동을 중지하고, 한국 현지 쇼핑을 일 1회로 제한하며 이를 어길 시 30만 위안(5000만원)의 벌금 부과 내용도 포함됐다.

중국의 움직임에 매출의 상당부분을 중국인 단체 관광객에게 의지하고 있는 면세점과 화장품 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급격한 매출 하락이 우려되서다. 다만 이들 업계는 직접적인 영향이 아직 파악되지 않았고, 중국 정부가 공식 발표한 내용은 아니어서 구체적인 대응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쪽) 여행사에서 확인된 것이 아직 없다"며 "(중국 정부의) 경고인지 정책인지 판단이 안 된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중국인 단체관광객은 한국에 쇼핑을 목적으로 오는 이들이 90%에 달한다. 여행 경비는 싼 것으로 지불하는 대신 한국화장품 등을 대량 구매하러 오는 관광객이 대다수라는 설명이다.

롯데면세점에서 파악한 중국인 관광객의 유형을 들어보면 올해 들어서는 단체관광객이 40%를 조금 상회하고 개별관광객(싼커)의 비중이 60% 가까이 돼 더 높다. 중국 당국의 제재가 정책적인 것이라 해도 싼커의 비중이 더 높아지는 추세여서 중장기적인 위협을 아닐 수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사드 배치 결정 이후에도 유커의 급감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현재까지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면서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화갤러리아면세점 관계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면서도 "현재 대응팀을 꾸린다든지 하는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저가 관광으로 오시는 유커들의 목적이 쇼핑이어서 매출 비중이 적지는 않다"며 "명품관의 경우는 싼커들이 주요 고객이어서 당장의 우려를 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화장품 업계도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는 게 공통적인 입장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개별보다는 단체 여행객에 그 영향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개별 관광객이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어서, 구매력이 더 높은 개별 관광객들이 증가 추세를 유지한다면, 자사 면세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중장기적으로는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면세 사업에 의존하기 보다는, 중국 현지에서의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며 "국내 면세 사업에 일부 위축이 있다하더라도, 중국 현지 사업과 글로벌 면세의 확장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LG생활건강 관계자도 "저가 패키지를 이용하는 단체 여행객에 제한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국내 면세점 매출에 일부 영향이 갈 수는 있지만 영향이 미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중국 현지 채널을 늘려나가는 방향도 좀 더 고려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찬 미중경제연구소 소장은 이와 관련해 "치밀하게 쓰여진 각본대로 방송, 무역, 화장품 등 나눠서 한국을 길들이는데 중국 정부가 개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해외 여행객이 연간 1억2000만명이 넘는데, 정부가 지침서를 내려도 한두달 지나면 유야무야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조 소장은 "(정부의 지침보다는) 환율이나 여행과 관련된 소비행태 변화가 면세점 등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난다"며 "센가쿠 열도 문제로 중일관계가 악화됐을 때 중국 정부가 대일 관광객을 제지해 한동안 방문객이 절반 정도 떨어졌다가 회복됐다. 당시 면세점 매출이 16% 감소했지만 지금은 원상 회복됐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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