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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스쿨' 가맹점 최다 보유…'피자헛' 창업비용 부담 가장 커

  • 송고 2016.12.26 12:44 | 수정 2016.12.26 14:36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가맹점 연평균매출액 1위 도미노피자..폐점률 1위는 뽕드락피자

피자마루, 10개 브랜드 중 영업이익률·매출액순익률 가장 좋아

대표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헛 홍보 사진.

대표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피자헛 홍보 사진.

[세종=서병곤 기자] 국내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주요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업체는 '피자스쿨'로 조사됐다.

가맹점의 연평균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도미노피자였으며 창업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곳은 피자헛이었다.

공정거래위원회 산하기관인 공정거래조정원은 10개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본부 일반 현황과 가맹사업 관련 정보를 담은 '2015년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했다.

조사대상은 피자스쿨, 오구피자, 피자마루, 미스터피자, 피자헛, 도미노피자, 피자에땅, 뽕뜨락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알볼로 등이다.

공정거래조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10개 피자 브랜드의 가맹점 수는 4182개로 집계됐다.

이중 피자스쿨이 822개로 가맹점 보유수가 가장 많았다. 이어 오구피자(621개), 파지마루(619개), 미스터피자(392개), 피자헛(338개), 도미노피자(319개), 피자에땅(304개), 뽕드락피자(283개), 피자나라치킨공주(262개), 피자알볼로(221개) 순이었다.

가맹점 증가율은 피자알볼로가 26.3%로 가장 높았고, 가맹점 신규 개점률(21.9%)과 함께 폐점률(8.7%)이 높은 브랜드는 뽕뜨락피자로 나타났다.

가맹점 연평균매출액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약 7억4876만원을 기록한 도미노피자로 조사됐다. 반면 연평균 매출액이 낮은 업체는 피자마루(약 1억3925만원)였다.

영업개시 이전 가맹점사업자가 가맹본부에게 지급하는 비용부담 조사에서는 가맹금, 교육비, 보증금 등 8952만원과 인테비어, 설비 및 집기 등 3억7800만원 총 4억665만원의 창업비용이 소요되는 피자헛의 레스토랑형 매장의 비용부담이 가장 컸다.

피자헛 레스토랑 형태는 가맹점 기준 면적이 198㎡로 매우 넓기 때문에 창업비용이 다소 높다는 분석이다.

가맹점 면적 100㎡ 이하 기준에서는 피자헛 배달 형태와 도미노피자의 창업비용이 약 2억3000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3.3㎡ 면적당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은 미스터피자가 약 347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피자나라치킨공주가 약 154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영업 개시 후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지불하는 영업표지 사용료는 피자헛 및 도미노피자 가맹점의 경우 월 매출액의 6%, 미스터피자 가맹점은 5% 등을 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판촉비는 피자헛 가맹점이 월 매출액의 5%, 도미노피자 가맹점 4.5%, 미스터피자 가맹점이 4%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에 대한 성장성 조사에서는 자산 증가율은 피자알볼로(116%)가, 매출액 증가율은 피자스쿨(98%)이, 영업 이익 증가율은 피자나라치킨공주(166.5%)가 가장 높았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오구피자가 가장 양호했다. 이 업체의 부채비율은 13.3%로 가장 낮았고, 자본비율은 88.1%로 가장 높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각각 60.8%의 영업이익률과 48.25의 매출액순이익률을 기록한 피자마루가 가장 좋았고, 자기자본순이익률의 경우 피자알볼로가 54.6%로 가장 높았다.

ⓒ공정거래조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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