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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2] 상품정보에서 피해구제까지...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가동

  • 송고 2017.01.02 06:00 | 수정 2016.12.31 01:40
  • 서병곤 기자 (sbg1219@ebn.co.kr)

"상품정보 제공에서 피해구제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온라인 쇼핑몰 화장품 판매시 모든 성분 표기 의무화

[세종=서병곤 기자]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상품 정보 제공은 물론 신속한 피해구제까지 지원해주는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 이달 가동된다.

또한 합리적인 창업 결정을 돕는 가맹희망플러스 서비스가 올해 본격적으로 가맹희망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내달 23일부터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 판매시 해당 제품에 들어간 성분을 모두 표기해야 한다.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고객 만족도 높인다

2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이달 상품·안전 정보제공에서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 전 단계를 지원하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 운영 개시된다.

해당 포털은 여러 기관이 생산하는 상품·안전 정보를 종합해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기관별·분야별로 분산돼 있는 피해구제 신청창구를 통합해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피해구제기관들과 연계해 상담접수, 피해구제 신청 및 결과안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공정위는 서비스 연계 기관을 현재 33곳에서 90곳까지 확대시켜 나갈 예정이다.

◆창업결정 돕는 '가맹희망플러스' 운영 본격화

지난해 11월 말 첫 선을 보인 '가맹희망플러스 서비스(http://franchise.ftc.go.kr)'가 올해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이 서비스는 업종별·가맹본부별·브랜드별 비교정보 등 가맹사업정보를 한데 모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금까지는 관련 시스템 미비로 업종이나 브랜드별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가맹희망자들이 공정위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일일이 열람해 비교·분석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구축하게 된 가맹희망플러스는 '어느 업종'의 '어떤 브랜드'를 창업할지에 대한 가맹희망자의 정보 탐색 비용을 대폭 절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쇼핑몰 안전정보 제공 강화..소비자피해 예방

오는 2월 23일부터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판매할 경우 해당 제품의 모든 성분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기존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 구매 시 '주요 성분' 만이 기재돼 소량의 위해성분 등 화장품의 '모든 성분'을 알기가 어려웠다.

이에 공정위는 작년 11월 관련 고시를 개정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오프라인 판매와 동일하게 '화장품법에 따라 기재·표시해야 하는 모든 성분'의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도록 했다.

아울러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린이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모든 어린이제품에 대해 KC인증필 유무를 표시토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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