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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비비고 만두로 2020년 매출 1조원 달성"

  • 송고 2017.01.22 12:00 | 수정 2017.01.23 08:37
  • 구변경 기자 (bkkoo@ebn.co.kr)

미국과 중국 등 대륙별 생산거점 확보…현지화 전략

해외업체 인수, 신공장 건설, 수출 확대 등 공격적 행보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 강신호 부사장이 지난 20일 열린 CJ제일제당 이노베이션 세미나에서 비비고 2020년 비전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 강신호 부사장이 지난 20일 열린 CJ제일제당 이노베이션 세미나에서 비비고 2020년 비전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글로벌 한식 브랜드 '비비고 만두'를 앞세워 세계 만두시장 1위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일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인천냉동식품공장에서 2020년까지 '비비고 만두' 매출을 1조원으로 올리고, 이중 70%를 해외시장에서 달성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부사장) 및 주요 임원진들이 참석했다.

강신호 식품사업부문장은 "비비고 만두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3년간 한국과 미국, 중국에 2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하며 브랜드와 R&D, 제조역량을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다"며 "지난해 비비고 만두로 국내 1위에 이어 미국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 및 해외 만두 시장에서 3300억원의 매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해 2020년 매출 1조원으로 세계 만두시장 1위를 달성, 지구촌에 '한국식 만두(K-Mandu)' 열풍을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이를 위해 2000억원 이상을 투자, 미국과 중국 중심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러시아와 독일, 베트남으로 확대해 대륙별 생산거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러시아 만두(펠메니(Pelmeni)) 업체를 인수해 유럽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또 지난해 말 인수한 베트남 냉동식품업체 까우제(Cau Tre)를 통해 비비고 만두와 동남아식 만두(짜조 등)도 생산하고 있다.

독일 비비고 한식반찬 OEM 업체인 마인프로스트(Mainfrost)에도 만두 설비를 투자해 최근 비비고 만두를 본격 출시했다. 미국 동부 지역에 세 번째 생산기지를 구축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기업간거래(B2B) 시장으로도 사업을 진출할 예정이다.

중국내 비비고 만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저우 공장 규모를 3배로 늘리는 공사를 시작했다. 올해 베이징 인근에 신규 공장을 짓고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국가별 생산거점을 기반으로 동남아시아, 남미, 독립국가연합(CIS)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2020년까지 경쟁력을 갖춘 현지 업체를 인수해 안정적인 시장 지위 확보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펠메니(러시아), 짜조(베트남) 등 글로벌 현지 만두 제품과 외식형, 스낵형, 편의형 등 미래형 제품을 개발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로했다.

CJ제일제당은 한국의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국가별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투트랙(Two-Track) 전략을 펼친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만두피가 얇고 고기와 야채가 많은 한국식 만두 형태를 기본으로 하되, 현지인이 선호하는 재료를 사용하거나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현지화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글로벌 만두 시장은 지난해 기준 5조7000억원 규모로, 연평균 3%대 성장하며 2020년에는 6조70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완차이페리, 삼전, 스니엔 등 중국 3개 업체와 일본 아지노모토에 이어 글로벌 만두시장 5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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