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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협회, '포스트 중국' 인도와 협력회의 첫 개최

  • 송고 2017.02.09 13:00 | 수정 2017.02.09 11:08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인도, 철강수요 최대 2억5000만톤까지 확대

교역·투자 상호 윈윈 기대

사진은 좌에서 일곱번째부터 송재빈 한국철강협회 부회장, 사낙 미슈라 인도철강협회 사무총장.ⓒ한국철강협회

사진은 좌에서 일곱번째부터 송재빈 한국철강협회 부회장, 사낙 미슈라 인도철강협회 사무총장.ⓒ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협회는 9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사낙 미슈라(Sanak Mishra) 인도철강협회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한 인도 철강대표단과 '제1차 한-인도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인도는 세계 3위 철강시장으로 2030년까지 8%이상 고성장이 기대되는 '브라이트 스팟'으로 불리고 있다. 지난해 대(對)인도 철강수출은 149억달러로 한국의 제4위 수출시장이다.

하지만 인도정부는 외국산 철강제품에 강력한 수입규제를 시행 중이다. 한국의 경우 주력 수출 품목이자 포스코(마하라슈트라), 현대자동차(첸나이) 등 현지 투자공장용 소재인 열연강판과 냉연강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철강협회는 지난해부터 인도 철강업계와 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 양국 철강협회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첫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이번 회의에서 인도대표단은 인도의 철강수요를 2030년까지 현재 8200만t의 3배 수준인 2억1000만~2억5000만t까지 확대시킨다는 장기 마스터플랜을 설명하고 한국 측과 적극적인 협력을 희망했다.

이에 송재빈 철강협회 부회장은 "이번 양국간 회의를 계기로 교역과 투자 모든 면에서 상호 윈윈하는 협력모델로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3월로 예정된 열연강판 등에 대한 반덤핑 조사가 원만하게 마무리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통상협력 뿐만 아니라 기술교류 등 분야에서도 인도 측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겠다"며 "인도의 거센 철강통상압력을 완화시키고 상호 도움이 되는 협력방안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도 철강대표단은 이날 철강회의에 이어 오후에는 포스코경영연구원 및 철강협회의 수급전망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오는 10일에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와 동국제강 당진공장을 견학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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