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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자동차용 특수강 생산 '본격화'…"내년 양산 차질 없어"

  • 송고 2017.02.10 16:47 | 수정 2017.02.10 17:08
  • 황준익 기자 (plusik@ebn.co.kr)

동시다발적 제품 승인 박차....2월부터 당진공장서 엔진용 봉강 생산

ISIR 승인절차 진행 중...확실한 수요처 현대·기아차 기반 성장 기대

현대제철 당진 특수강공장ⓒ현대제철

현대제철 당진 특수강공장ⓒ현대제철

"(당진 특수강공장은) 2018년도 풀생산 체제가 되면 판매목표는 자동차용 특수강 100만t, 일반 35만t 등 총 135만t을 생산해 낼 계획이다."

지난해 초 당진 특수강공장 양산 계획을 밝힌 현대제철이 목표 시점 1년여를 앞두고 잰걸음을 하고 있다.

10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이달부터 당진 특수강공장에서 자동차 엔진용 봉강 생산을 시작했다. 일반 산업용 특수강의 경우는 지난해부터 상업생산에 들어간 상태다.

현재 현대제철은 자동차용 선재 일부를 제외하고는 강종에 대한 인증을 마무리했고, 이를 통해 만드는 자동차부품 소재에 대한 ISIR(양산 전 초도품 승인보고서) 승인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일각에서는 특수강 양산이 늦어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지만 현대제철은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품질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동시다발적으로 인증절차가 이뤄지고 있지만 자동차부품 종류가 워낙 많은 만큼 길게 봐야 한다"며 "시험생산과 인증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2018년 양산체제 구축을 위한 준비가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현대제철은 2013년 특수강 사업 진출을 선언, 2014년 공장 건설을 시작으로 2015년 2월 동부특수강(현 현대종합특수강) 인수 등 사업 준비를 추진해 왔다.

100만t 규모(봉강 60만t, 선재 40만t)의 당진 특수강공장은 포항공장(봉강 50만t) 생산량과 더하면 특수강 생산능력이 150만t에 달한다.

현대제철은 당진 특수강공장에서 자동차부품 생산의 상공정에 속하는 봉강·선재를 생산하고, 현대종합특수강에서 하공정인 자동차 엔진·변속기 등의 주요 부품소재를 만들 방침이다.

당진 특수강공장에서 나오는 자동차부품 대부분은 현대·기아차가 소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인증절차는 현대·기아차에 납품을 위한 조건"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의 자동차용 특수강 생산이 본격화되면서 특수강업계 1위 세아베스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세아베스틸은 전체 물량 중 자동차용 특수강이 30% 후반 대를 차지하고 이중 현대·기아차 비중이 70~80%에 이른다. 앞으로 현대·기아차 물량을 현대제철이 가져가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세아베스틸은 지난해 상반기 기준 특수강 매출 1조2538억원 중 국내매출이 1조원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내수 비중이 높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아직 현대제철의 특수강 물량이 풀리지 않아 정확히 가늠하기는 힘들다"며 "다만 자동차용 특수강부문에서 현대·기아차의 의존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대제철은 현대·기아차라는 안정적인 수요처를 가지고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내수에 집중했던 세아베스틸은 해외 수출 비중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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