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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기 렌탈서비스 만족도, 청호나이스·코웨이가 가장 높다

  • 송고 2017.02.14 08:54 | 수정 2017.02.14 10:10
  • 강승혁 기자 (kang0623@ebn.co.kr)

"렌탈 이용 소비자, 정수기 '위생·안전' 가장 중요하게 생각"

'정수기 사업자협의체', 지속적 서비스 및 품질 개선 대책 마련 결의

정수기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조사 도표.ⓒ한국소비자원

정수기 렌탈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조사 도표.ⓒ한국소비자원

청호나이스의 '품질경영'과 코웨이의 '코디'(방문 관리)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정수기 렌탈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평균 3.46점이었으며, 청호나이스와 코웨이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14일 밝혔다.

정수기 렌탈서비스 이용자 1200명(업체별 각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3.60점)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서비스 호감도'(3.47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청호나이스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 품질 및 비용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코웨이는 렌탈관리 및 직원서비스에서, SK매직(구 동양매직)은 서비스 호감도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정수기 렌탈서비스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9.4%(833명)가 '위생·안전'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제품 성능'(18.7%, 225명), '렌탈비용'(6.7%, 80명) 순이었다.

또한 우려하는 사항으로는 '유해성분'(57.8%, 693명)이 가장 많았고, '이물질'(34.5%, 414명), '전기료 등 기타'(7.7%, 93명) 순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정수기 안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사업자 간담회를 통해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품질 및 비용' 만족도 제고와 위생·안전 전반에 걸친 서비스 품질 개선을 권고했다.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이 계약할 때 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안내를 충분히 하고, 중도해지 시 위약금 부과 관련 내부 직원들의 교육과 관리를 강화해 소비자들이 위약금 등을 부당하게 지급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코웨이, 청호나이스 등 10개 업체들이 정수기업체 전반의 위생관리 및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결성한 '정수기 사업자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및 품질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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