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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포스코 '사우디 국민차' 프로젝트 사실상 무산

  • 송고 2017.02.22 06:00 | 수정 2017.02.22 06:59
  • 박상효 기자 (s0565@ebn.co.kr)

대우차 브랜드, 주주 보증 놓고 갈등…스남, 포스코 배제하고 쌍용차와 계약

포스코대우, 사우디 국민차 사업 인원·팀 프로젝트 추진반으로 축소

2015년 6월 15일 포스코대우와 CES Global(현 Autowiz Korea)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공동 개최한 Saudi 국민차 생산 모델 품평회.(사진은 사우디 SNAM사 대표의 발표장면)

2015년 6월 15일 포스코대우와 CES Global(현 Autowiz Korea)이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공동 개최한 Saudi 국민차 생산 모델 품평회.(사진은 사우디 SNAM사 대표의 발표장면)

포스코가 지난 2014년부터 추진해온 총 10억달러(약 1조1400억원) 규모의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사우디 국민차 사업 주관사인 스남(SNAM)은 포스코대우를 배제한 채 국내 완성차업체인 쌍용차와 프로젝트를 진행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스남과 쌍용차는 이르면 이번주 안에 사우디 리야드에서 쌍용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코란도 SKD(Semi Knock Down, 부분조립방식) 1단계 수출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포스코대우 측은 "스남과 쌍용차와의 계약은 사우디 국민차 사업과는 별개"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그동안의 사업 진행과정 및 관계자들의 증언 등을 종합해볼 때 포스코대우는 사실상 사우디 국민차 사업에서 배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사우디 국민차 사업으로 불리는 '스남 프로젝트'는 그동안 자동차 수입에 의존해온 사우디아라비아가 자동차 국산화를 위해 총 10억달러를 투입해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포스코대우는 지난 2014년 4월 사우디 측과 현지에 연간 15만대 규모의 2000~2400cc급 자동차 생산 공장을 건립하는 내용의 스남 프로젝트 이행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단계 신차 설계, 2단계 부품 개발, 3단계 공장 설립 등의 과정을 거쳐 2017년 하반기부터 대량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포스코대우는 그동안 사우디 정부 산하 국부펀드인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PIF)로부터 투자승인을 받은 사업주관사 스남과 사우디 국민차 사업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사우디 정부의 사업승인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스남과의 관계가 악화돼 결국 2년 6개월 만에 프로젝트에서 손을 떼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 프로젝트에 깊숙히 관련해온 A업체 관계자는 최근 EBN과 만나 "포스코대우의 사우디 국민차 사업은 지난해 중반부터 전면 중단된 상태"이며 "사실상 무산된 것이 맞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포스코대우가 진행과정에서 스남과 사업적으로 부딪혔던 것이 (사업 무산에) 결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사우디 국민차 사업이 삐걱거리기 시작한 것은 프로젝트 대주주가 민간 주도에서 사우디 정부 주도로 변경된 이후부터였다.

당초 프로젝트의 지분구조는 스남 50%, PIF 35%, 포스코대우(당시 대우인터내셔널)가 신설하기로 한 사우디 국영자동차업체에 600억원을 투자해 지분 15%를 보유하는 3대 주주로 참여하는 것으로 구성됐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사우디 PIF로 구성된 '사우디홀딩컴퍼니(SHC)'가 지분 85%(스남 50%+PIF 35%)를 보유하는 정부 주도사업으로 변경됐고, 이후 현재까지 사우디 정부가 사업승인을 하지 않으면서 본계약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2008년 설립된 PIF는 사우디의 주요 제조업 및 산업 인프라 분야에 투자하며 자산규모는 3천억 달러(한화 약 330조원)에 달한다.

원래 재무부 산하 국부펀드였으나 지난 2015년 새로 취임한 살만 빈 압둘아지즈 국왕(80)이 정부 조직 개편을 단행하면서 경제개발위원회(CED) 산하로 옮겨졌다. CED는 국왕 직속기관으로 석유부, 재무부 등 22명의 장관으로 구성돼 사우디의 경제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포스코대우와 스남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스남측은 포스코대우를 배제하고 쌍용자동차와 사업을 진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게 된 것이다.

포스코대우와 스남 간의 관계가 악화된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사우디측이 국민차 브랜드로 현지에서 인지도가 높은 '대우(DAEWOO)'를 사용하길 원했고, 실제로 포스코와 이같은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우 브랜드 사용권은 포스코대우가 아닌 한국GM(옛 GM대우)이 보유하고 있어 여의치 않게 된 것이다.

앞서 포스코대우는 지난 2015년 한국GM에 '대우(DAEWOO)' 브랜드 사용권을 돌려줄 수 있겠냐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사우디정부와 본계약 체결이 미뤄지며 공장건설이 지연되고 있을 뿐"이라며 브랜드 분쟁에 따른 사업 지연과는 선을 그었다.

또 한가지는 주주보증에 대한 의견 차이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A업체 관계자는 “사우디는 다른 나라와 달리 이익발생시 배당은 당연하지만 반대로 적자가 나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 주주보증제를 채택하고 있다"며 "당연히 사우디측은 3대 주주로 참여하는 포스코대우측에 주주보증을 요구했지만 포스코대우가 이를 꺼리면서 아직 결정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스남 측은 그동안 김영상 포스코대우 사장에게 여러차례 메일을 보내 대우 브랜드 사용 여부와 사업 주주보증 등의 답변을 요구했지만 이에 대해 포스코대우는 1년 이상 명확한 답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양측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사우디 현지 자동차공장 부지 위치도 변경됐다.

포스코는 당시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북쪽으로 130㎞ 떨어진 수다이르 지역에 공장을 짓기로 했다고 발표했지만 스남은 지난해 하반기 사우디 정부와 협의 하에 공장 부지를 수다이르가 아닌 사우디 남동부 주베일(Jubayl) 산업단지로 변경했다. 이번에 스남 측과 계약을 맺게 된 쌍용차는 향후 주베일 단지에 지어질 공장에서 조립생산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두고 A업체 관계자는 "사우디 국민차 사업은 스남과 포스코대우 사이의 믿음이 깨지면서 무산 직전에 놓이게 됐다”며 "스남이 결국 포스코대우를 배제한 채 쌍용차와 (사우디 국민차)사업을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와 포스코대우간의 갈등도 이번 사태를 키운 것으로 알려졌다.

A업체 고위 관계자는 "사우디국민차 사업승인을 받고 첫 번째 회의를 하러 갔는데 가치경영실 고위 임원들이 나왔다"며 "제3자 사업파트너로 회의에 참여했는데 같은 회사 내에서도 계열사에 갑질을 하고 있더라. 포스코는 포스코대우에 대해 하던 일이나 잘하라”며 사우디 국민차사업에 대한 반대가 굉장히 심했다고 A업체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같은 기류는 포스코대우 내부에서도 감지된다.

포스코대우는 사업의 진전이 없자 해당 프로젝트사업실의 3개팀을 해체하고 '추진반'으로 축소 통합했다. 최대 20명까지 있었던 인원도 5명으로 줄일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대우 프로젝트 추진반은 컨설턴트 역할을 하는 현대자동차 사장 출신 박황호 사장 등 7명뿐이다.

A업체 관계자는 "스남 프로젝트 추진반 사업 강화를 위해 영입한 쌍용차와 대우자동차 출신 임원 2명도 2월로 임기가 끝난다"며 "포스코대우 입장에서는 사우디 국민차사업은 ‘계륵’이 돼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포스코대우는 여전히 사업승인을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스남이 쌍용차와 계약을 맺을 경우 사우디 정부는 자동차 생산경험이 없는 포스코 보다는 쌍용차를 파트너로 끌어들인 스남 쪽으로 승인을 해줄 것으로 현지에서는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대우 측은 "스남과 별도로 사우디 국민차사업은 PIF측과 계속 협의 중이며, 내부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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