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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 경남에너지 인수유력에 경남도 뿔났다

  • 송고 2017.02.22 14:58 | 수정 2017.02.22 14:59
  • 김남희 기자 (nina@ebn.co.kr)

경남에너지 지분인수할 유력후보는 경남도와 마찰 빚은 '맥쿼리PE'

마창대교 사업자 맥쿼리, 운영수입 인상문제로 충돌·잡음 일으켜

경남에너지를 둘러싸고 경상남도가 실망감과 함께 격앙된 분위기다. 경남에너지 지분을 인수할 유력후보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잦은 마찰을 빚은 '맥쿼리인프라' 계열 자본인 '맥쿼리PE'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경남에너지를 둘러싸고 경상남도가 실망감과 함께 격앙된 분위기다. 경남에너지 지분을 인수할 유력후보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잦은 마찰을 빚은 '맥쿼리인프라' 계열 자본인 '맥쿼리PE'이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경남에너지를 둘러싸고 경상남도가 실망감과 함께 격앙된 분위기다. 경남에너지 지분을 인수할 유력후보가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잦은 마찰을 빚은 '맥쿼리인프라' 계열 자본인 '맥쿼리PE'이기 때문이다. 앞서 마창대교 민간사업자였던 맥쿼리는 경남도와 최소운영수입 비용 인상 문제로 충돌하면서 적잖은 잡음을 일으켰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경남 9개 시·군의 가정과 기업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는 경남에너지는 올 초 1대주주 상원컴트루와 2대주주 앵커에퀴티파트너스가 보유한 합산 지분 96.5%를 시장에 내놨다.

인수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린 맥쿼리PE·이큐파트너스·호주계 프로스타캐피탈·충남도시가스·싱가포르계 케펠인프라펀드 등이 오는 28일 본입찰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를 포함해 관할 정치권, 민간단체 등이 경남에너지 인수후보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는 모양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현재 경남에너지의 2대 주주인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 인수 이후 두 차례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기까지 한 이 상황에서 공공재 관리와 운영이 또 다시 투기자본이나 사모펀드에 의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격 예비후보들로 알려진 회사에는 외국계 회사만 최소 3개"라며 "특히나 맥쿼리인프라는 마창대교 민간사업자 선정 이후 경남도와 최소운영수입 비용 인상 문제 등으로 마찰을 빚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맥쿼리는 경남에너지 인수초반부터 업종 평균가액을 상회하는 4000억원대의 높은 인수가액을 제시하면서 필승의지를 다져왔다. 맥쿼리는 에너지,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SOC)에 투자하는 호주계 투자금융회사로 2004~2014년 전국 12개 사회기반시설에서 이자수익만 1조5421억원을 벌어들인 ‘인프라공룡’이다.

이 같은 안정적인 고수익의 비결은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민간사업자에게 지방자치단체가 일정비율 이상의 수익을 약속하고 이에 도달하지 않으면 보전해주는 계약 방식인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에 있다. 인프라건설사업에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다 보니 지자체로서는 투자자와의 다소 불리한 계약을 체결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문제는 예상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다. 실제로 마산 창원을 잇는 마창대교(2008년 6월 준공)의 통행량이 추정치에 미치지 못해 차액분을 사업자인 맥쿼리 측에 보전해 줬다. 지난 8년간 경남도가 차액보전금 등에 투입한 비용은 800여억원에 달한다.

마창대교가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회자되자 경남도는 지난해 2월 마창대교 운영사업자 지정을 취소하고 관리운영권을 회수하기 위해 ‘공익처분’을 기획재정부에 신청했고 이후 사업자와 수 차례에 걸친 협상 끝에 MRG 폐지를 골자로 하는 변경실시협약을 지난 1월말 체결했다. 맥쿼리 측이 한발 물러서면서 일단락 됐으나 지역민심은 매우 냉담하다. 이미 인심을 잃은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 지자체의 한 공무원은 “맥쿼리가 경남에너지를 인수한 이후 가스가격 인상을 무리하게 시도할 경우 지역경제의 큰 시름이 될 수 있다”며 “앞으로 경남 도내에서 맥쿼리가 신규사업을 벌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맥쿼리는 인근 부산에서도 ‘레드카드’를 받았다. 맥쿼리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부산 백양터널과 수정산터널은 수년간 적자가 발생해 통행요금을 인상했다. 과도한 이자가 발생해 결국 요금인상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부산시의회의 분석이다. 시민단체는 백양터널 통행료 폐지를 위한 공익소송을 진행 중이다.

이같은 상황으로 치닫자 정치권에서는 맥쿼리를 견제하기 위한 법안 마련에 착수했다. 김영춘 더불어민주당(부산진갑·농해수위원장) 의원은 지난해 12월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공익에 반하는 자기수익을 추구해 시민의 이익을 침해할 경우 주무관청이 협약을 해지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사실상 맥쿼리를 정조준한 법안이다.

맥쿼리가 논란의 중심에 선 배경에 대해 전문가들은 ‘내부 컨트롤 타워의 부재’라고 지적한다. 강력한 오너십없이 각 사업부별로 수익 일변도의 실적달성에 집착하다 보니 해당 지자체와 파열음이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맥쿼리는 다른 투자회사들에 비해 직원들의 이직률이 높고 대표들의 나이가 어린 편”이라며 “한국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공헌활동을 비롯해 지자체와의 관계회복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일부에서는 단기 수익에만 골몰해 현지화 전략에 한계를 드러낸 투기자본의 전형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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