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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길 바쁜 현대차그룹, ‘3대 걸림돌’ 긴장

  • 송고 2017.03.15 11:23 | 수정 2017.03.15 14:24
  • 안광석 기자 (novushomo@ebn.co.kr)

탄핵인용 따른 대기업 수사 및 중국 사드배치 보복 가능성

‘노조리스크’도 발목잡을 수 있어… “상황 면밀히 주시 중”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EBN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EBN

지난해 실적 부진으로 갈 길 바쁜 현대자동차그룹이 3가지 걸림돌에 긴장하는 모습이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이후 ‘비선실세’ 최순실씨 측에 기부금을 출연했던 대기업에 언제 검찰수사가 진행될지도 모르는 데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배치에 따라 중국의 한국기업에 대한 보복조치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노동조합도 오는 4월 시작되는 임금·단체협상을 앞두고 날을 세우고 있어 내우외환이 예상되는 상태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기아자동차 등 그룹 주요 계열사가 각각 오는 17일과 24일 주주총회를 연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이번 주총에서 각각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및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건을 상정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788만대 판매에 그치면서 3년 만에 800만대를 밑돌았다. 특히 현대차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감소한 5조1935억원으로 6년 만에 가장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내실강화 및 책임경영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던 만큼 이번 안건 통과는 매우 중요하다.

물론 이변이 없는 한 의결은 무난할 전망이다. 다만 올해의 경우 ‘최순실게이트’에 따라 현대차 등 대기업들이 뇌물죄와 관련해 검찰수사를 받을 수 있는 변수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오너 및 대주주에 책임을 묻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국내 민간 의결권 자문기관 서스틴베스트는 “기업가치 훼손 이력은 적격성 요건 결여에 해당한다”며 정 회장 부자의 사내이사 선임을 반대했다. 현대차그룹은 최순실씨가 사실상 운영한 미르·K스포츠 재단에 재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128억원의 출연금을 냈었다.

서스틴베스트는 “현대차는 출연금 모금 경위 및 강제성과 출연 대가성 등에 대한 검찰 조사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헌법재판소도 지난 10일 박 대통령 탄핵 인용을 결정하면서 현대차를 수차례 거론했다.

당시 헌재는 현대차 등 대기업에 대한 뇌물죄 인정여부 판단은 보류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인용한 헌재 판단은 조만간 진행될 형사재판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만큼 현대차그룹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현재까진 표면화되지는 않고 있으나 중국의 잇따른 사드배치 보복조치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중국은 여행상품 판매중단 및 화장품 수입등록절차 강화, 반덤핑관세 연장 등의 조치로 한국기업들을 압박하고 있는 상태다. 롯데그룹의 경우 중국에 진출해 있는 백화점·마트·식품·관광 관련 24개 계열사가 최근 현지당국의 불시점검을 받거나 거래처로부터 납품 중단 통보를 받고 있다.

현대·기아차 또한 현지에서 불매운동설이 퍼지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판매실적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는 모습이다. 현대·기아차의 중국물량 대부분이 현지생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한감정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만큼 장기적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게 현대·기아차의 입장이다. 현재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 비중은 지난해 기준으로 글로벌 판매량의 23%, 22%로 해외국가 중에서는 가장 높다.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 등 현대·기아차가 공을 들이고 있는 미래자동차 기술에도 규제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현대차는 오는 4월로 예정됐던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중국 출시를 오는 2018년 초로 미뤘다. 당초 해당모델 배터리로 LG화학과 삼성SDI 등 한국기업 제품을 장착할 계획이었으나 중국정부가 인증을 해주지 않아 현지기업 배터리로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묵은 노사갈등도 풀어야 할 숙제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24차례의 파업을 단행, 14만2000대의 생산차질과 3조원에 달하는 손실액을 냈다. 노조 파업이 잦았던 것은 부진한 실적으로 임금 및 복지혜택 등의 감소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한 데다, 탄핵정국으로 경영환경까지 불확실한 올해는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미 업무상 사망한 직원의 자녀 특별채용 등을 담은 단체협상 조항을 놓고 분쟁의 기운이 감지되는 상황이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해당조항에 대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자율시정 권고를 받았으나 거부했다.

더욱이 현대차 노조는 이번 대통령 탄핵 인용과 연계해서도 대 회사 투쟁강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노조는 14일 소식지를 통해 “탄핵 촛불 승리의 기운을 담아 재벌개혁과 고용안정을 통한 조합원들의 권익보호에 목표를 둔 ‘17투쟁’에서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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